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 총액 11조3천790억원

   모바일 쇼핑이 급성장하고 있다. 3분기 거래액이 1년 전보다 100% 넘게 증가해 4조원을 코앞에 두게 됐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3천790억원으로 작년 3분기보다 17.8% 늘었다. 전분기보다는 7.5%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체의 34.1%를 차지한 3조8천83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24.5%, 전분기보다는 21.0% 늘었다.

    지난해 1분기까지만 해도 1조1천억원 수준이던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4분기 2조3천억원, 올해 1분기 2조8천억원, 2분기 3조2천억원, 3분기 3조8천억원 등 급증을 거듭해 4조원을 눈앞에 두고 있다.

    통계청 관계자는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늘면서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크게 늘었다"며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3분기 모바일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여행 및 예약서비스(20.8%),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16.9%), 생활·자동차용품(12.7%) 순으로 비중이 컸다.

    온라인쇼핑 전체 거래액도 모바일쇼핑과 비슷했다. 여행 및 예약서비스의 비중이 20.7%로 가장 컸으며,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이 14.3%, 생활·자동차 용품이 11.6%로 뒤를 이었다.

    작년 같은 분기 대비 성장세로 따지면 여행 및 예약서비스(33.3%), 생활·자동차용품(27.9%), 화장품(23.7%) 등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크게 늘었다.

    반면 소프트웨어(-13.8%), 사무·문구(-10.4%) 등의 거래액은 감소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온라인쇼핑 거래액 성적이 저조해지는 추세였던 서적(26.7%)이 다시 올랐고, 농수산물(21.9%)과 여행 및 예약서비스(19.3%)도 늘었다.

    취급상품범위별로 보면 여러 종류의 상품을 파는 종합몰 거래액은 작년 같은 분기보다 15.3% 늘었고, 특정 종류 상품만 파는 전문몰은 25.8% 증가했다.

    운영형태별로 보면 같은 기간 온라인업체 거래액은 15.7%, 온·오프라인 병행 업체 거래액은 21.4% 각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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