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1000여곳 추정…무허가 건물도

(동양일보 이삭기자)10여명의 사상자를 낸 담양 펜션화재로 펜션관리와 안전에 대한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충북지역 역시 1000여개가 넘는 펜션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관리는 전무, 안전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17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충북지역에서 성업 중인 민박과 펜션은 모두 1000여곳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중 관광펜션으로 등록된 곳은 모두 10곳뿐, 나머지는 모두 펜션이라는 이름을 붙인 민박집이다.

관광펜션의 경우 숙박업소로 구분돼 시장 또는 군수에게 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취사시설 등의 최소한의 안전점검을 받는다.

하지만 농어촌정비법에 따라 농촌지역 주민들이 운영하는 민박펜션의 경우 이 같은 소방점검에서 제외돼 있다. 소화기와 화재감지기만 설치돼 있을 뿐 최소한의 안전장비조차 갖추지 않은 상황이다.

관리주체도 제각각이다. 숙박업소의 경우 시‧군의 환경위생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지만 관광펜션은 관광과에서 관리하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민박펜션은 농업정책과에서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괴산군 관계자는 “농어촌정비법에 따라 농촌지역 주민들이 민박업을 할 수 있다”면서 “그러나 대부분의 민박집들이 펜션이라는 이름을 걸고 영업을 하고 있지만 이를 규제하는 법은 없어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업주들의 안전 불감증도 민박펜션 이용자들을 위험에 내몰고 있다. 대부분의 펜션들이 객실마다 소화기를 구비해 놓지 않는데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샌드위치패널 등 조립식으로 건물을 짓고 있다. 또 소방차가 들어오기 힘든 도로에 위치한 펜션도 있어 사실상 화재가 발생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

또한 이 같은 민박펜션들은 연면적 230㎡이하인 단독주택에 포함된다는 이유로 소방점검에서도 제외되고 있다. 최소한의 안전점검조차 받지 않고 있는 셈이다.

충북도소방본부 관계자는 “여름철 성수기때 충북지역 펜션을 상대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대부분의 펜션들이 화재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번 담양 펜션화재를 계기로 충북지역 펜션의 소방안전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펜션의 안전사각지대 문제는 이미 수년전부터 제기돼 온 상황이지만 여전히 관련법규는 제자리걸음이어서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서 제도개선이 시급하다.

청주시 관계자는 “펜션에 안전문제는 사실상 수년 전부터 제기돼 왔다”면서 “그러나 여전히 관련법 등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펜션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관련법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삭>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