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자동차산업협회

내년도 자동차 산업 전망

내년 국내시장의 자동차 판매량이 165만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겠지만, 국산차는 제자리걸음을 하고 수입차만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내년 자동차 산업이 국내외 생산과 수출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7일 전망했다.

북미 수출의 꾸준한 증가세와 자유무역협정(FTA) 관세 인하, 노후자동차 교체수요 확대 등으로 생산과 내수는 물론 수출도 다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우선 내년엔 소비심리 위축에도 신차 출시와 개별소비세 인하, 친환경차 출시 등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량이 165만대로 올해(161만대 예상)보다 2.5% 늘어나면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이중 국산차 판매는 140만대로 올해와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 반면 수입차는 25만대가 팔려 올해(21만대 예상)보다 19.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생산은 450만대로 올해보다 1.1% 증가하고 해외생산은 올해보다 4.5% 늘어난 460만대에 달해 해외생산량이 국내생산량을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수출은 올해보다 1.6% 늘어난 310만대로 예상된다. 엔저와 신흥국 경기 침체 등에도 FTA 관세인하와 르노삼성의 미국 수출 확대, 전 세계 자동차 수요 확대가 수요를 견인할 것이란 전망이다.

부품 수출도 올해보다 1.9% 늘어난 27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