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꽃보다 남자', '왕관을 쓰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상속자들' 등 그동안 드라마를 통해 각인된 한류 스타 이민호의 이미지는 강남을 주름잡고도 남는 '재벌남'이다.

그런 이민호가 이번에는 지금의 강남이 조성되기 전, "황무지 같았던" 1970년대 강남을 배경으로 한 영화에 도전했다.

이민호는 12일 CGV압구정에서 열린 영화 '강남 1970' 제작보고회에서 "재벌남 캐릭터를 많이 해서 요즘 강남의 느낌이 나는 배우라고 생각하는데 지금의 강남이 있기 전을 연기하면 신선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영화 '강남 1970'은 '말죽거리 잔혹사'(2004)와 '비열한 거리'(2006)에 이어 유하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거리 3부작'의 완결편으로, 1970년대 개발이 시작되던 강남 땅을 둘러싼 두 남자의 욕망과 의리, 배신을 그린 작품이다.

이민호는 영화에서 고아 출신으로 한 방을 노리며 강남 개발의 이권 다툼에 뛰어드는 '김종대' 역을 맡았다.

이민호는 "메시지가 있는 좋은 영화를 하고 싶었다"며 "유하 감독님이라면 믿고 하라는 대로 해도 될 것 같아 출연했다"고 말했다.

그는 "20대 후반이 돼 한 영화를 책임질 수 있는 시기가 오면 영화를 하고 싶었는데 작품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면서 "드라마 현장과는 다르게 한 장면 한 장면 집중해서 찍을 수 있는 것도 좋았다"고 덧붙였다.

"그 당시엔 땅값도 몇천 원, 몇만 원 했더군요. 강남 자체가 '쇼킹'이었어요. 제게는 태어났을 때부터 강남은 부자 동네고, 차려입고 가야 할 것 같은 곳인데…. 70년대 강남은 아무것도 없는 황무지 그 자체였다는 게 가장 큰 충격이었어요. 지금은 주 생활권인 강남이 어떻게 생기게 됐는지, 같은 땅을 밟고 있지만 다른 느낌이 들었죠."

이민호와 함께 주연을 맡은 김래원은 종대와 같은 고아원 출신으로 최고를 꿈꾸며 조직 생활에 뛰어든 '백용기'역을 위해 15㎏을 감량했다.

김래원은 "(이민호가) 해외 일정도 많은데 중간에 촬영 와서 작품에 몰입하는 열정을 보고 나도 다시 피가 끓었고 후배 앞에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자극이 돼서 좋았다"고 말했다.

유하 감독도 "땅이 투기의 대상이 된다는 게 근대화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운 거 아닌가"라며 "아주 소박하게 얘기하자면 우리의 기본적인 의식주에 관한 요소를 한 번쯤 생각해 볼 수 있는 영화"라고 말했다.

영화는 내년 1월 21일 개봉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