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유원 흥덕구 복대2동 주민센터 행정9급

 

매일 주민센터 민원실에는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민원인들이 몰려 장시간 대기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특히나 새해 초가 되면 취업, 입학, 연말정산 서류 등을 발급받기 위해 평소보다 민원서류 신청량이 급증하여 민원실은 민원인으로 북적거린다.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주민센터를 방문한 민원인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번호순에 따라 때론 장시간 기다려야 하며 제증명 수수료도 납부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긴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02년부터 ‘민원24’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민원24(www.minwon.go.kr)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24시간 열려있는 온라인 민원창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프린터를 설치하면 각종 민원서류를 출력할 수 있고 수수료도 감면(면제 61종, 감액 64종)도 받을 수 있다.

민원 24시의 주요 제공 서비스로는 개별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전입신고 등 5000여종의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고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개별주택가격확인원 등 22여종의 필요 민원을 신청하여 화면상으로 열람할 수도 있다.

또한, 토지(임야)대장등본 등 총 1200여종의 민원에 대해 출력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표 등,초본이나 건축물대장 등,초본 등 43종은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민원패키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생활이벤트(예로 이사, 사망, 자동차 등)에 대해 관련 민원들을 패키지로 묶어 보여줌으로써 한번에 필요한 민원을 일괄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이사민원인 경우 민원24에서 전입신고와 함께 관련 민원을 일괄 신청하면 시스템을 통해 자동전송 처리하여 주민등록 정정신고, 초등학교 배정안내 등을 한꺼번에 처리하게 된다. 더 나아가 스마트 폰을 통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전입신고, 주민등록 분실신고 등을 신청 및 처리할 수 있다.

더 많은 국민들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재외국민 및 다문화가정을 위한 외국어 서비스와 장애인 접근성 향상을 위한 안내 및 음성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단순히 편의제공을 넘어 민원24 서비스 개시 이후 경제적 효과를 환산하면 시간비용 및 교통비 등 연간 1조 5천억 원 이상의 경제·사회적 비용이 절감된 것으로 조사되었고, 교통이용 및 종이사용의 감소로 약 2만2000톤의 탄소배출량 절감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0만 국민이 이용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온라인 정부민원 포털사이트로서, 2011년 『UN 공공행정상(PSA:Public Service Awards)』우수상 수상, 국무총리실 규제개혁 성과 중 “국민이 뽑은 BEST10” 1위에 선정되었으며, 2012년에는 행정자치부 대표우수정책 중 국민이 선정한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되었고, 매년 실시하는 만족도 조사 결과 또한 높은 점수로 평가되고 있다.

다가올 연말 정산 서류를 비롯하여 각종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민원실을 방문하여 순번대기표를 뽑아 장시간 기다려야하는 번거로움 보단 시간절약! 돈 절약! 되는 민원24시를 이용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간편함을 느껴볼 수 있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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