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간부 필립 지방 전근 이야기… 프랑스서도 대흥행

 

‘알로 슈티’는 2008년 프랑스 개봉 당시 프랑스 영화 역대 박스오피스 1위 기록을 새로 썼던 영화다.

3개월 이상 장기 흥행하며 2100만명을 동원했다. 이는 프랑스 인구의 3분의 1에 가까운 수치다.

우체국 간부 필립(카드 므라드)은 감정이 쉽게 격해지는 아내와 어린 아들을 위해 따뜻한 남부 지역으로 전근을 계획한다.

그러나 일이 꼬이는 바람에 막상 배치받은 곳은 혹독한 추위, 심한 사투리, 알코올에 중독된 주민들 등으로 악명 높은 프랑스 북단 지역 ‘슈티’의 작은 도시 베르그다.

아내는 그런 곳으로는 따라가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필립은 홀로 베르그 우체국장으로 부임해 앙투안(다니 분)을 비롯한 우체국 직원들과 주민들을 만난다.

한국 극장가에는 다소 늦게 찾아온 이 영화를 보면 프랑스에서 왜 흥행 대박을 쳤는지 쉽게 알 수 있다.

프랑스 지역색이 생생하게 살아 있다. 과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웃음이 터지는 유머가 있다. 사람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하다.

프랑스식 ‘지역감정’과 사투리 등 문화적 차이 때문에 영화 속 유머코드를 온전히 이해할 수는 없다는 점은 끝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필립이 이 지역에서 사람들과 좌충우돌하며 이전에 품었던 선입견과 전혀 다른 슈티의 매력에 빠져든다는 줄거리에도 그리 특별한 부분은 없다.

그럼에도 언어와 문화적 장벽을 넘어 어떤 관객의 마음에라도 닿을 법한 이 영화만의 따뜻함과 유쾌함은 그 무엇보다 강한 설득력을 지닌다.

억지로 웃음을 쥐어짜지 않는데도 객석 곳곳에서는 쿡쿡거리는 웃음이 터져나온다. 이야기는 신파와는 거리가 먼 잔잔한 뭉클함으로 마무리된다. 이런 자연스러움이 이 영화의 큰 미덕이다.

스크린에 담긴 프랑스 북부 지역 골목골목의 모습은 ‘무시무시한 곳’이라는 등장인물들의 선입견과 명확한 대비를 이룰 만큼 멋지다.

주인공 필립과 ‘콤비’를 이루는 현지 청년 앙투안을 연기한 다니 분은 이 영화를 연출한 감독이다.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 출신인 그는 이 영화로 감독으로서도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7월 2일 개봉. 106분. 12세 이상 관람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