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기사고로 조시 잃은 샘… 아들이 만들고 간 음악 듣는데

잘 나가는 중년의 광고기획자 샘(빌리 크루덥)은 어느날 대학 캠퍼스에서 일어난 총기난사 사건으로 아들 조시를 잃는다.
2년 뒤 여전히 충격을 이기지 못한 샘은 요트에서 부랑자처럼 살던 중 전처가 가져다준 짐에서 조시가 만들고 부른 곡들의 CD와 가사 노트를 발견한다.
샘은 아마추어 뮤지션들에게 무대를 제공하는 클럽에서 조시의 노래를 부르고 이를 들은 소심한 청년 쿠엔틴(안톤 옐친)은 샘에게 함께 음악을 하자고 제안한다.
‘러덜리스’는 이런 줄거리만 놓고 보면 주인공이 소중한 이를 잃은 상황을 빼고는 여느 음악영화와 크게 다를 게 없어 보인다.
깊은 상처를 안은 인물과 뮤지션의 꿈을 꾸는 인물이 만나 음악을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성장해 나간다는 것은 음악영화의 가장 흔한 구성이다.
다른 음악영화들과 이 영화의 차이는 중반에 등장하는 반전에서 시작된다. 상영시간이 조금씩 흐르면서 관객도 쉽게 감을 잡을 만한 작은 반전이기는 하지만, 극의 흐름은 그로부터 뒤집힌다.
후반부의 영화는 한편으로는 좋은 음악이란 무엇인지, 다른 한편으로는 부모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동시에 던져놓는다. 이런 질문들은 결국 좋은 영화란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으로 돌아온다.
영화가 들려주는 이야기 자체에 빈틈이 많고 감독이 그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 역시 어수룩한데도, 영화에서는 진심이 전해진다.
그 중심에는 세상을 떠난 아들을 향한 복잡한 아버지의 심정이 있다. 이에 더해 어쩌다 보니 아들의 빈자리로 걸어들어온 청년에 대한 의리, 어찌됐든 계속되는 인생에 대한 자세도 스크린 너머로 어렵지 않게 다가온다.
잔잔한 통기타 포크송부터 흥 넘치는 밴드 음악까지 영화는 음악을 끊임없이 들려주며 음악영화의 본분을 잊지 않는다. 동요를 변형해 뮤지션과 관객과 함께 호흡하는 무대에서는 신이 나고 아버지의 뼈 아픈 슬픔을 담은 마지막 무대에서는 눈물이 난다.
‘러덜리스’(Rudderless)는 키가 없는 배처럼 어쩔 줄 모르는 상태를 뜻하는 낱말이며 극중 샘과 쿠엔틴의 밴드 이름이다.
9일 개봉. 105분. 12세 이상 관람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