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사업비 분담 난색, 지역주민 반대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충북도가 추진중인 오송 기업전시관 건립계획이 재원 부족과 주민 반대 등으로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26일 도에 따르면 대형 행사 개최와 산업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해 오송지역 18만2000㎡에 기업전시관 건립 계획을 추진중이다.
도는 이 사업을 위해 1400억원 정도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곳은 기업전시관 9만4800㎡를 비롯해 상업용지 3만5800㎡, 단독주택 용지 5800㎡, 기타 공용부지 등으로 조성된다.
도는 기업전시관이 건립되면 기업들의 제품 전시는 물론 엑스포 등 대형 행사 개최 장소로 활용할 방침이다.
도는 사업비 규모가 큰 만큼 청주시와 예산을 분담하고, 상업용지와 단독주택 용지 분양을 통해 발생된 수익도 사업비에 사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같은 도의 계획은 청주시의 예산 분담 난색과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대 여론에 부딪혀 난관에 빠졌다.
도는 오송 기업전시관이 청주지역에 조성되는 데다 랜드마크 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청주시에 사업비 일부 부담을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기업전시관 건립엔 원칙적으로 동의하나 통합시청사 건립과 상당·흥덕구청사 건립 등 각종 현안  추진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사업비를 분담할 재정적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해당지역 주민들도 기업전시관 건립에 반대하고 나섰다.
해당지역 주민들은 도가 민자유치 실패 등으로 2013년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을 포기하자 주민들이 직접 나서 환지방식으로 개발을 추진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도가 기업전시관 건립 부지내에 상업용지와 단독주택 용지를 분양할 경우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역세권 개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게 지역주민들의 주장이다.
도는 기업전시관 상업용지에 백화점이나 오피스텔 등이 들어서면 오송역세권과 연계해 개발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주민 설득에 나설 방침이지만 주민 반대를 넘어서기엔 역부족이다.
송정화 오송 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장은 "이시종 지사가 오송 역세권 개발에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고선 오히려 방해하고 있다"며 "기업전시관 옆 상업용지가 분양된다면 역세권 개발은 의미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