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 전지현, ‘협녀’ 전도연·김고은, ‘뷰티인사이드’ 한효주

'협녀, 칼의 기억' 전도연.

남자 배우의 ‘짝’ 아닌 ‘톱’ 대작 상업영화 잇따른 주연

 

“이런 여자 주인공은 인생에 몇 번 못 만날 것이라는 욕심이 있었어요. 한국영화에서 나오기 쉽지 않은 캐릭터이고 저한테도 얼마 안 되는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개봉 일주일 만에 400만명을 돌파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 ‘암살’ 주연배우 전지현은 출연을 결심한 이유 중 하나로 “한국영화에서 보기 드문 여자 캐릭터”를 들었다.

스크린 데뷔 18년차 톱스타도 역량을 펼칠 만한 기회가 드물게 찾아온다는 고민을 안고 있었다는 뜻이다.

그런 충무로가 최근 달라졌다.

여자 주연배우를 남자 주연배우의 ‘짝’으로 채워넣던 과거와 달리 ‘톱’으로 세우는 영화가 늘었다.

대형 배급사들이 대규모 제작비를 투입해 여름 성수기에 내세운 대작 상업영화가 이런 트렌드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이 특히 눈에 띈다.

‘암살’은 이정재, 하정우라는 톱스타가 주연배우로 함께 활약했지만, 사실상 전지현이 ‘톱’인 영화다.

최동훈 감독이 “이름 없는 독립운동가의 삶을 그리고 싶었다”고 연출의 변을 밝힌 이 영화에서 ‘이름 없는 독립운동가’를 대표하는 캐릭터가 전지현이 맡은 저격수 안옥윤이기 때문.

전지현은 무거운 총을 들고 지붕을 뛰어넘고 저격 대상인 친일파가 탄 차를 필사적으로 추격하는 등 영화 속 주요 액션 장면들을 소화했다.

뒤이어 찾아오는 ‘협녀, 칼의 기억’은 여배우 둘을 전면에 내세운 무협 사극이다.

고려 말 권력을 탐한 검, 대의를 지키는 검, 복수를 꿈꾸는 검이 부딪힌다는 설정의 이 영화에서 세 개의 검을 상징하는 캐릭터를 각각 이병헌, 전도연, 김고은이 맡았다.

이야기를 끌고 가는 이병헌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지만, 애초 박흥식 감독이 “여자들이 펼치는 무협”을 구상하면서 출발한 작품인 만큼 두 여배우의 주도적인 역할을 기대할 만하다. 전도연은 최근 제작보고회에서 “박 감독님이 ‘인어공주’(2004)를 함께하고 나서 여자들의 무협극을 찍고 싶다고 하셨는데 8년 뒤 시나리오가 나오고도 연락이 없기에 내가 먼저 연락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내달 20일 개봉을 앞둔 ‘뷰티 인사이드’도 여배우 한효주가 중심에 있는 영화다.

날마다 다른 사람으로 바뀌는 남자 우진과 사랑에 빠지는 여자 이수가 주인공인 로맨스물인 터라 중심에 위치한 여자 주연배우 한효주의 주변을 남자 주인공을 연기하는 배우 수십 명이 에워싼다.

좀 더 규모가 작은 영화에서도 여배우들은 주목할 만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성실하게 살면 잘 살 수 있다고 믿었던 여자 수남이 세상을 향한 복수에 나선다는 줄거리의 내달 13일 개봉작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가수 겸 배우인 이정현은 ‘원톱’으로 나섰다.

배우 고아성도 한 회사원의 일가족 살해 사건 이후 회사에서 벌어지는 의문의 일을 추적하는 내달 27일 개봉작 ‘오피스’에서 핵심 역할을 맡았다.

그밖에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에서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는 아가씨 역을 김민희가, 김태곤 감독의 ‘가족계획’에서 가족계획에 나선 여배우 주연 역을 김혜수가, 김태용 감독의 ‘여교사’에서 파격적인 운명에 휘말리는 선후배 여교사 역을 김하늘과 유인영이 각각 맡아 촬영에 돌입했거나 촬영을 준비 중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