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도우미·응급체계 강화 등 주문

시·군 부단체장 긴급회의 개최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30도를 웃도는 폭염이 지속되면서 충북도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충북도는 3일 박제국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내 11개 시·군 부단체장 긴급회의를 열고 홀로사는 노인들의 건강관리 및 응급체계 점검을 주문했다.
도내 폭염 취약계층은 3만2662명에 달하며 이들 대부분 거동이 불편하거나 홀로 사는 노인들이다.
박 부지사는 이에 따라 재난 도우미를 활용, 이들 노인들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은 물론 응급 구조체제도 점검하라고 강조했다.
도내 11개 시·군에는 지역자율방재단원·건강관리사 등 6198명이 재난 도우미로 지정돼 활동하고 있다.
박 부지사는 또 도내 1974개 무더위 쉼터를 밤새도록 개방, 더위에 지친 노인들이 편안히 쉴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일선 시·군도 경로당의 냉방기 가동 여부 등 노인 쉼터 운영 실태를 긴급 점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폭염 경보가 발령될 때는 마을 스피커와 민방위경보시설, 재해문자전광판 등을 활용해 주민들에게 신속히 전달할 계획이다.
충북도와 시·군은 무더위가 풀릴 때까지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협력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도내에선 지난 5월 26일 첫 온열 환자가 발생한 이후 이날까지 43명이 열이나 탈진 등을 호소하며 병원 신세를 졌다.
이들 환자들은 대부분 70∼80대 노인들이었다.
특히 영동에 거주하는 70대 남성은 지난달 31일 집에서 5∼6㎞ 떨어진 밭에서 숨진 채 발견되는 등 사망자도 발생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