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경북대병원 환자 44명 대상 임상결과

(동양일보) 목디스크를 목 뒷부분을 통해 수술하면 치료 효과도 좋고, 통증도 많이 줄어든다는 임상 결과가 나왔다. 기존의 목디스크 수술법은 목 앞 부분을 절개하는 방식이었다.

서울대병원 신경외과팀(정천기·김치헌)과 경북대병원 신경외과팀(성주경·김경태)은 목디스크(경추수핵탈출증) 환자 44명을 대상으로 '후방접근 디스크제거술'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런 연구결과를 유럽척추학회 공식학술지(European spine Journal) 최신호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환자를 22명씩 나눠 비교 연구를 했다. 서울대병원 의료진은 목 뒤로 내시경을 넣는 방식을 썼으며, 경북대병원 의료진은 내시경 대신 튜브와 현미경을 목 뒤로 넣어 수술하고 2년간 예후를 관찰했다.

이 결과 환자 44명 중 38명(87%)에게서 목과 팔의 통증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평가됐다.

내시경 수술을 받은 환자는 평균 통증점수(VAS)가 수술 전에는 목 5.7점, 팔 6.4점이었지만, 수술 2년 후에는 목 0.8점, 팔 0.9점으로 감소했다.

튜브 현미경 수술을 받은 환자도 통증점수가 수술 전 목 7.3점, 팔 7.7점에서 수술 후 2년이 지나자 목 1.0점, 팔 1.0점으로 줄었다.

통증점수가 0이면 통증이 전혀 없는 것으로, 10이면 통증이 참을 수 없을 만큼 심한 상태로 각각 보면 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수술 후 40%의 환자에게서 목이 앞으로 굽은 '거북목'(전굴) 증상도 호전된 것으로 분석됐다.

의료진은 "목디스크는 목의 신경을 눌러 목을 제대로 펴지 못하게 하고, 환자는 이로 인한 통증을 피하기 위해 목을 앞으로 굽히는 과정에서 거북목이 생긴다"면서 "수술로 디스크를 제거하면 거북목도 자연스럽게 나아진다"고 설명했다.

그동안에는 목 앞을 절개해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 전체를 제거하고 목 관절을 고정하는 수술법이 주로 사용됐다. 하지만 이 수술법은 목 앞에 3㎝ 정도의 흉터가 남고 목 움직임도 제한되는 게 큰 단점이었다,

정천기 교수는 "목 뒤를 이용한 수술법은 내시경이나 현미경을 이용해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 조각만 제거하기 때문에 흉터가 잘 보이지 않고 기존의 디스크를 그대로 둠으로써 목 움직임에 제한이 없다"면서 "하지만, 디스크의 위치와 척수 압박 정도에 따라서는 이 수술이 제한될 수도 있는 만큼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