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멕시코· 중국 창저우 공장 가동

(동양일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4일 새해 글로벌 판매 목표를 813만대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목표였던 820만대보다 7만대 줄어든 수치다.

정 회장 이날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임직원들에게 813만대 생산·판매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최근 세계 경제는 중국의 경기 둔화와 저유가,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 시장의 불안 등으로 저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이같은 새해 판매 목표를 밝혔다.

그는 이어 "올해 자동차 산업은 기존 메이커 간의 경쟁 심화와 함께 자동차의 전자화에 따른 산업 구조적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높아진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그룹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미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확대해 자동차 산업의 기술 혁신을 주도해야 하고 각국의 안전과 환경 규제 강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정보통신과 전자기술이 융합한 미래 기술개발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정 회장은 밝혔다.

정 회장은 "아울러 최고의 품질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차를 고객에게 제공해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대차그룹은 올해 친환경 전용차인 아이오닉(현대차), 니로(기아차)를 비롯해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첫차인 EQ900(해외명 G90)와 G80도 해외 시장에 론칭한다.

정 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를 세계 시장에서 조기에 안착시키고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전사적 노력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차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전세계 각 거점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생산·판매 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기아차 멕시코공장과 현대차 중국 창저우공장 가동으로 전세계 10개국 34개 생산공장을 갖출 예정이다. 멕시코 신시장은 물론 북미, 중남미 공략을 강화하고 중국 경제의 신성장 엔진으로 부상하고 있는 징진지(京津冀) 지역 내 대표 자동차 메이커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2014년과 2015년 연속으로 800만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했다.

정 회장은 "지난해 801만대를 판매했다. 이렇게 짧은 시간에 800만대 판매를 달성한 업체는 유래가 없다"며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2015년은 현대·기아차가 세계 5위 메이커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현대제철은 사업구조 개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의미 있는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정 회장은 "철강 사업에서는 첨단 소재 개발을 확대해 완성차의 품질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건설 사업 또한 고부가가치 분야를 발굴하는데 더욱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정 회장은 "그룹의 성장과 더불어 협력사 동반성장을 강화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 앞장 서서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임직원들에게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