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년만에 베르나르도 베트톨루치 작품 국내 최초 개봉

세계 영화계의 ‘오래된 미래’인 작품이 드디어 국내에서 개봉된다.

세계적인 거장 감독인 베르나르도 베트톨루치가 29세에 연출한 ‘순응자’(1970)가 46년 만에서 국내에서도 스크린을 통해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순응자’는 평범하게 살고 싶었던 한 남자가 파시스트 비밀경찰이 돼 테러를 감행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이탈리아 로마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난 마르첼로(장 루이 트린티냥)는 어린 시절 아픈 기억이 적지 않다.

그는 자신을 성폭행하려 했던 운전기사를 총으로 쏴 죽인 적이 있다. 파시스트인 그의 아버지가 반대편의 사람들을 몽둥이로 때리고 이들에게 피마자기름을 먹이는 고문을 하는 것을 봐야 했다.

피마자기름은 향이 역겹고 설사를 일으켜 이탈리아 파시스트들이 고문할 때 주로 사용해 이탈리아 파시스트의 상징이 되기도 했다.

어른이 된 마르첼로가 중산층의 여성과 결혼하고 파시스트 비밀경찰이 되고자 한 이유는 지극히 소박하다. 그 시대에 ‘순응’해 평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다.

그의 행동은 파시스트들도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그를 파시스트 비밀경찰로 영입하는 한 대령은 “파시스트에 협력하는 것은 두려움이거나 돈 때문이지. 파시스트에 확신을 가진 이들은 드물지. 그런데 자네는 이들 중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지”라며 의아해할 정도다.

마르첼로는 그가 원하는 비밀경찰이 돼 대학교 당시 자신의 스승이자 프랑스에 망명 중인 반파시스트 인사인 콰드리 교수(엔조 타라스치오)를 암살하러 떠난다. 하지만 막상 콰드리 교수의 집에 갔을 때 만난 그의 젊은 부인 안나 콰드리(도미니크 산다)에 연정을 품게 되고 그의 결심은 흔들리게 된다.

과연 그는 임무를 완수하고 평범한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인가.

111분. 청소년관람불가. 28일 개봉.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