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공주경찰서 신관지구대 순경

 

최근 아동학대 문제는 이제 가정 내의 문제가 아닌 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이에 대처해야 하는 시점까지 왔다. 그렇기에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아동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잡한 현상이다. 배우자에게 물리적으로 학대를 당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자식에게 아동학대를 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원하지 않은 임신으로 인해 태어난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학대를 당하거나 방치될 확률이 더 높다.

또한 부모가 어린 시절에 아동학대를 경험했을 경우에 자식에게 심리적 학대를 가할 확률이 높아지며, 부모의 알코올이나 마약 중독 등은 아동학대에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최근 발생한 아동학대 사례는 핵가족 시대와 더불어 부모들이 자녀를 소유물로 생각하는 잘못된 인식과 가정과 내 일이라 참견 할 수 없다는 국민들의 인식으로 우리가 알게 모르게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아동학대 사례로는 아동의 울음소리 및 비명, 신음소리가 계속 될 경우, 아동의 상처에 대한 보호자의 설명이 모순 될 경우, 계절에 맞지 않거나 깨끗하지 않은 옷을 계속 입고 다닐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경찰(警察)의 의미를 한자로 풀어보면 ‘경계하여 살피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경계하여 살핀다.’라는 의미는 무엇인지 그 해답을 미국의 공익광고 내용에서 찾아보자.

대화 내용 속의 여성은 가정폭력을 신고하기 위해 911에 전화를 건다. 그러나 신고임을 알릴 수 없던 상황에 놓인 여성은 피자를 주문하는 것처럼 꾸민다.

911대원은 이를 재빠르게 눈치 채고 기민하게 대응했고, 1분 만에 출동해 가정폭력이 더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이 광고를 통해 작은 것 하나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노력이 더 큰 불상사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살아가면서 위기에 직면했을 때 그 상황을 전달하기 어려울 경우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더욱이 피해자가 아동이라면 혼자의 힘으로 자신의 상황을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

아동학대가 의심된다면 부모, 보육교사, 의사 등 신고의무자나 가까운 이웃, 친척들은 아이의 말을 귀 기울여 주며, 아이에게 자신의 느낌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아동학대가 의심되면 주저 없이 112에 신고하자. 우리의 작은 관심이 신속히 피해아동을 구할 수 있다.

아동학대 예방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만의 책임이 아닌 우리 모두가 주변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동학대 신고는 남의 집 가정사에 참견하는 것이 아닌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소중한 참여이다. 더 이상 우리아이들이 상처받거나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하며, 또 다른 학대를 받는 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행동해야 한다.

그 누구에게 미뤄서는 안 된다. 아동학대는 우리 모두가 져야 하는 책임이기 때문이다.

아동학대는 가정 내에서 은밀하게 행해지고 있어 주변의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가 없다면 피해아동은 학대행위가 당연한 것이라 느끼고, 외부에 자신의 피해를 알릴 능력이 부족하여 더 큰 피해로 이어지기도 한다.

아동학대를 해결할 수 있도록 우리사회 구성원 모두가 주변에 관심을 갖고 주변을 살펴 아동학대 의심 발견 시 신속히 112로 신고할 것을 당부하고 싶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