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 소재 전도연·공유 주연 정통 멜로영화

(연합뉴스)낯선 곳으로의 여행이 주는 즐거움은 상당 부분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에 따른 해방감에서 비롯된다.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인간관계가 주는 책임감이나 부담감에서 벗어나 온전히 나 자신에 집중할 수 있는 시공간이 여행일 것이다.

영화 ‘남과 여’는 그런 낯선 곳에서 만난 남과 여가 오랜만에 자신을 ‘남자’와 ‘여자’로 느끼고 나눴던 감정을 일상에까지 어떻게 이어가는지를 그리고 있다.

잘 나가는 디자이너 가게 대표인 상민(전도연)은 아들을 국제학교 캠프에 데려다 주러 핀란드에 갔다가 한 남자를 만난다. 그 남자는 아내, 딸과 함께 핀란드에서 근무 중인 건축가 기홍(공유).

둘은 같이 캠프장에 갔다 돌아오는 길에 숲 속 오두막에 잠시 머물게 된다. 관계가 시작될 수 있는 무대가 마련된 셈이다.’

관계를 촉발시킬 불씨는 둘 사이의 공통점이다. 상민의 아들과 기홍의 딸 모두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 겉보기에는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지만 한발짝 들어가면 고단한 인생이다.

온통 하얀 눈밖에 없는, 보는 이 하나 없는 둘만의 공간에서 이들은 깊은 관계를 맺는다.

일탈적 행동인지 본연의 자신을 찾고자 하는 행위인지는 관객이 판단할 몫.

짧지만 강렬한 관계를 맺은 이들은 서로의 이름도 모른 채 헤어진다. 그리고 8개월 후 서울에서 둘은 다시 만난다.

상민은 자신의 가게 앞에서 서성대는 기홍에게 물어본다. “우연 아니죠?” 기홍은 답한다. “반반이죠.”

기홍은 상민의 주변을 맴돌고 상민은 자신의 일상을 헤집고 들어오는 기홍에 걷잡을 수 없는 감정에 빠져든다.

둘의 관계는 어떤 결말을 맞게 될까. 상민은 기홍에게 “늘 그렇게 애매하게 말하냐고” 지적한다. 기홍의 성격과 함께 결말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영화는 소재가 불륜이지만 자극적이지도 않고 신파에 빠지지도 않으면서 두 남녀가 느끼는 감정을 시종일관 진지하게 보여준다. 두 남녀가 어떤 감정에서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를 곱씹어보게 하는 진지함이 있다.

멜로영화의 씨가 말라버린 요즘 국내 영화계에서 보기 드문 정통 멜로영화다.

25일 개봉. 청소년 관람불가. 115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