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말 기준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5개 품목 분석결과…
배추 86.6%·돼지고기 82.1%·양파 58.5%·쇠고기 51.1% 등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주요 신선식품의 평균 판매가격을 업태별로 비교한 결과 최고 86.6%에서 최저 40.2%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지난 4월말 기준 주요 신선식품(5개)의 전국 업태별 평균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배추(3686원)와 돼지고기(1687원), 양파(3165원)는 대형마트가, 쇠고기(6092원)와 무(1794원)는 전통시장이 저렴했다.

업태별 평균 판매가격차가 가장 컸던 품목은 배추가 86.6%였고, 이어 돼지고기 82.1%, 양파 58.5%, 쇠고기 51.1%, 무 40.2% 순이었다.

지난 1월 대비 가격동향을 살펴보면 배추가 87.7%로 가장 많이 상승했고 무 58.5%, 일반린스 15.5%, 혼합조미료 14.1%, 된장 11.4% 순이었다.

반면 곽티슈(-14.2%)와 분유(-8.6%), 건전지(-8.2%), 이온음료(-5.6%), 섬유유연제(-5.2%) 등은 하락했다.

전월 대비해서는 무(21.0%)와 배추(16.9%), 구강청정제(7.2%), 염모제(6.1%), 즉석죽(5.3%) 등은 상승했고 섬유유연제(-7.3%), 버터(-7.2%), 바디워시(-5.9%), 건전지(-5.7%), 쇠고기(-5.2%) 등은 하락했다.

4월 중 최고·최저 가격 차이가 가장 컸던 상품은 ‘물먹는 하마 신발용(70g×4개입)’과 ‘가그린 레귤러(250㎖)’로 판매점에 따라 5.1배의 가격차를 보였다.

이어 오뚜기 식용유(콩 100%, 900㎖) 4.5배, 아모레 퍼시픽 해피바스 로즈에센스 로맨틱 바디워시(900㎖) 4.2배, 월드콘XQ 단품 4.0배 순이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참가격에서는 전국 269개의 판매점에서 판매되는 135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해 매주 금요일에 공개하므로 주말 생필품 구매 시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참고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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