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료원, 치매환자 14명 분석 결과

치매환자가 홍삼을 지속해서 섭취하면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허재혁 서울의료원 신경과 전문의 연구팀은 알츠하이머 치매환자 14명을 대상으로 홍삼 복용에 따른 인지기능을 측정한 결과, 이런 효과가 관찰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보완대체의학' 최근호에 게재됐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기억력 감퇴, 언어능력 저하와 같은 인지기능이 악화하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병이 진행될수록 보행장애, 대소변실금, 욕창 등 신체적인 합병증까지 나타나게 된다.

연구팀은 치매환자에게 12주 동안 홍삼을 매일 4.5g씩 섭취하게 했다. 이후 인지기능을 평가하는 전두엽 기능검사(FAB)와 뇌 기능을 보여주는 뇌파검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18점 만점의 전두엽 기능검사 점수는 홍삼 섭취 전 평균 9.07점에서 홍삼 복용 12주 후 10.5점으로 증가했다.

전두엽은 우리 몸의 정신기능과 운동능력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대뇌 앞부분에 자리 잡고 있으며 기능이 저하되면 기억력과 사고력 감퇴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홍삼을 섭취한 치매환자들은 뇌파 분석에서 기억력, 사고력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뇌의 주파수인 알파파가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허재혁 전문의는 "이번 연구에서 홍삼은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켜 인지능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홍삼을 지속해서 섭취하면 치매환자의 기억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