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임규 교수팀, 유전자 변형 쥐 실험 통해 밝혀

고등어 등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유방암 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연구재단은 충남대 임규 교수 연구팀이 유전자 변형 쥐 실험을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이 유방암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막는다는 것을 규명했다고 21일 밝혔다.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서 만들지 못해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고등어 등 등푸른생선과 들기름 등 식물성 기름에 많이 들어있다.

특히 오메가-3로부터 합성되는 PGE3는 염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막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오메가-3와 함께 필수지방산인 오메가-6에서 추출한 PGE2는 염증을 증가시켜 암 발생을 유도하게 된다.

체내에 오메가-6에 비해 오메가-3의 비율이 높을수록 암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을 자체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쥐의 유전자를 변형했다.

유전자 변형 쥐는 오메가-6 지방산을 오메가-3 지방산으로 전환시켜 오메가-3를 따로 섭취하지 않아도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하다.

실험 결과, 유전자 변형 쥐는 유방암 세포의 종양 형성과 허파로의 전이가 현저히 억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는 교육부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 결과는 종양학 분야 국제학술지 '온코타겟'(Oncotarget) 지난 6월 23일자에 실렸다.

임규 교수는 "사람도 오메가-3 지방산을 꾸준히 복용하면 유방암을 예방하고, 전이도 억제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다른 암종의 예방과 치료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