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행정에서 조직 개편을 하고자 할 때는 변경후의 인사관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것은 개편 후 조직의 건전성과 발전적 비전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성원의 능력, 업무실적, 자질, 성과 등을 모두 살펴서 실적(Merit System)을 완벽하게 검토한 후 개편에 착수해야 한다. 일간 신문에 따르면 충북도교육청의 지방 공무원 정원규칙 일부 개정 조례안이 도 의회교육 위원회에서 부결되었다고 한다. 이는 개정안을 상정하면서 개인의 능력, 업무실적, 자질, 성과 등을 고려하고 분석해서, 일반직 공보관(서기관)보다 장학관 공보관이 업무능력이 탁월하다는 증빙할 자료가 없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선례나 통계, 입증실적 등 자료가 부족해서 도의회 의원들을 설득하지 못한 이유도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위원들이 특정단체 출신이나 영입하고자하는 인물을 미리 정해놓고 이를 조직에 활용하려는 의도도 있었을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결국 “장학관 공보관 발령 계획은 없다”라고 밝히며 백기를 든 모양으로 비쳐졌다. 그런데 7월 29일자 충청북도 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규칙 일부 개정안 입법예고에 따른 보도에 의하면 5급 행정직(사무관) 공보 담당관을 장학사로 변경해 ‘장학사 공보담당’으로 변경하는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 했다고 한다. 도교육청은 “학교행정을 잘 알고 교육과정 이해도가 행정직보다도 높은 장학사가 담당하게 되면 현장의 목소리를 언론을 통해 충실히 전파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다시 말해 “현장의 목소리를 언론을 통해 충실히 전파 한다”고 설명했다면 이는 선례나 통계, 입증자료가 있다는 것으로 의문이 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현재도 보도 자료는 도교육청 각 부서 및 학교 현장에서 작성되어 공보관실에 제공되고 있다. 이보다 더 충실히 전파한다는 것은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특정인을 장학사 공보담당으로 임용해서, 교육감의 생각(사상)을 홍보하려는 것은 아닐까, 아니라면 차기 선거를 대비한 ‘교육홍보’가 아닌 ‘김병우 교육감 홍보’를 전담시키고자 하는 의도는 아닐까하는 우려를 갖게 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김 교육감의 교육행정에 대하여 묵묵히 지켜봐 왔다. 경력주의 보다는 능력을 우선해서 전문직을 임용하고 있는데 대해서도. 감사관 임용 등을 보더라도 모두 보편성을 잃은 것이다. 교육에서의 지나친 능력주의는 대다수의 경력 많은 교원들에게는 무언의 자괴감을 주고 진실한 교육봉사를 하지 못하게 하는 약점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몇 사람의 전교조 출신 전문직을 도교육청에 입성시키고자 전문직의 필수요건인 ‘경력’을 낮추고, ‘연수, 연구실적’을 제외 했다는 것은 진정으로 상고해야할 가치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미래의 국운을 좌우하고 개인의 성장을 가치롭게 발전시켜 사회와 국가의 ‘내일의 동량 육성’이라는 생각으로 내가 아닌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 보아야 한다.

교육감의 부정선거로 인한 세 번의 재판과정을 지켜본 학부모와 특히 교직을 천직으로 생각하고 정년한 우리들에게 교육감의 지금의 교육행정은 실망스럽다. 모든 도민의 공감대가 형성될 때 교육감이 펴는 행정을 의심 없이 따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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