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취급수수료 인상·소매점 동참 후
하루 1437개 119% 신장…평년 대비 9%↑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올 하반기 들어 소비자의 빈병 반환율이 33%로 평년(24%)에 비해 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6월 15일부터 7월 14일까지 한달 간 출고된 병은 약 1억3200만병으로 이 중 33%인 4400만병이 회수됐다.

이는 그동안 주류제조사가 소매점에 제대로 지급하지 않던 취급수수료를 지난 1월말 인상과 함께 소매점에 지급하면서 나온 결과다.

환경부는 지난 1월 21일자로 빈병 재활용률을 높이자는 차원으로 1994년 이후 22년 간 한 번도 올리지 않았던 빈병값을 소주병은 40원에서 100원, 맥주병은 50원에서 130원으로 파격 인상했다. 더불어 소매점이 빈병 값을 쳐주지 않으면 신고보상금을 5만원 지급하고 있다.

또 소비자의 빈병 반환 편의를 위해 무인회수기도 설치하면서 회수량이 이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빈병 무인회수기는 지난해 9월부터 수도권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12대가 설치됐고 현재는 24대가 가동되고 있다. 전국 대형마트에는 올 하반기까지 100대가 설치될 예정이다.

무인회수기 설치 전·후 소매점(12곳)의 일일 회수량은 설치 전인 지난해 말 657개에서 2016년 1월 830개(26% 신장), 지난 2월 978개(49%), 지난 6월 1437개(119%)로 급증했다.

다만 신고보상금 지급은 경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가 지난 7월 1일부로 신고보상제를 운용한 결과 광명시와 경주시에서 단 2곳의 소매점이 적발됐을 뿐 당초 우려했던 ‘병파라치’의 확산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7월 11일부터 29일까지 18일 간 녹색소비자연대전국연합회와 함께 전국 1000여개의 소매점을 대상으로 소비자에 대한 보증금 환불 여부와 제조사로부터 취급수수료 지급여부 등을 조사하고 보증금 지급방침에 대한 홍보를 병행했다.

보증금은 빈병 재사용을 전제로 환불해 주는 것이므로 빈병이 깨졌거나, 흠집이 있거나, 담배꽁초와 같은 이물질이 들어 있으면 환불이 어렵다.

유승광 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은 “빈병 반환은 그간 소비자가 포기했던 보증금을 돌려받음으로써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를 회복하는 것”이라며 “소비자가 반환한 만큼 신병 제조를 줄일 수 있게 돼 자원절약은 물론 서민 술값 안정에도 기여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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