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 영화 ‘마스터’서 정의로운 경찰 역 맡아

“바르고 정의감 넘치는 사람의 매력을 보여주려면 무조건 정공법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했죠. 절대 뭔가를 더 (오버)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죠.”

강동원은 오는 21일 개봉하는 영화 ‘마스터’에서 자신이 맡은 형사 김재명에 대해 “현실 속에서는 판타지에 가까운 인물”이라고 표현했다.

지능범죄수사대 팀장인 김재명은 희대의 사기꾼 진회장(이병헌)을 잡아 그가 가진 장부를 토대로 뇌물을 받은 권력층까지 모두 잡아넣겠다는 집념을 가진 인물이다.

그동안 한국의 범죄영화에서 곧잘 그려졌던, 누가 범인인지 경찰인지 모를 정도로 욕설을 입에 달고 사는 거친 형사 캐릭터와는 거리가 멀다. 정의감이 넘치는데, 두뇌 회전도 빠르고 외모까지 번듯하다. “이번 사건을 완벽하게 마무리해 썩어버린 머리를 잘라낸다”와 같은 문어체 대사를 내뱉는데,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사실 김재명 캐릭터는 배우들이 도전하기가 쉽지 않은 배역이다. 악역의 진수를 보여주는 이병헌이나 사람 사이를 박쥐처럼 오가는 김우빈과 달리 입체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대사도 감정표현보다는 정보전달 위주의 대사가 많다.

강동원은 그러나 이 배역에 더 주목했다.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강동원은 “그동안 다른 영화에서 많이 봐왔던 경찰 캐릭터와 달리 경찰이면서 욕도 하지 않고, 바른 모습으로 그려져 오히려 더 끌렸다”고 했다.

또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무겁지 않고 가볍게 이야기를 끌고 가는 톤이 마음에 들었다고 했다.

이병헌, 김우빈과 처음 작업을 함께한 소감도 털어놨다.

“병헌이 형과 우빈이는 촬영 현장에서 끊임없이 애드리브를 하더라고요. 우빈이도 준비를 엄청나게 많이 해오는 스타일이고요. 그래서 시나리오가 중간중간에 많이 바뀌기도 했죠.”

강동원과 대화하다 보면 영민한 배우라는 인상을 받는다. 자기 할 말은 가감 없이 하되, 선을 넘지는 않는다.

“저는 평소에 뉴스를 즐겨 보는데, 이 영화에서 가장 비현실적인 것은 결말이죠. 외압에 굴하지 않고 경찰이 끝까지 수사하다가 범인을 잡는다는 뉴스는 최근에는 못 봤던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마지막 엔딩신을 찍을 때 제 입에서 미소가 떠나지 않더라고요. 아마 저도 모르게 대리만족을 하고 있었나 봐요.”

186㎝의 큰 키에 모델 출신인 강동원은 농구, 족구, 테니스, 축구, 수영 등에 모두 능통한 만능스포츠맨이다. 이런 뛰어난 운동 신경 덕분인지 그의 다양한 액션 연기가 도드라져 보였다. 그러나 폭파장면 등을 촬영하다가 목에 유리파편이 꽂히는 큰 부상을 입기도 했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를 뜻하는 영화 제목처럼 ‘연기 마스터’에 대한 꿈을 물었다.

“한 작품 한 작품 하면서 연기가 늘고 있지만, 연기는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연기에는 인생이나 사회 전반에 대한 것도 다 포함되기 때문에 사람들과 만나서 교류도 해야 하고…어떤 배역을 맡아 표현하는 것, 다른 사람의 인생을 표현한다는 것은 정말 끝도 없는 일인 것 같아요.”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