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유일하게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사업 선정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대학이 위기를 맞았다. 대학들은 특성화, 차별화로 위기 극복에 나서고 있다. 충청대학교도 이러한 환경변화에 맞춰 교육과정을 변화시키고 특성화를 통한 선택과 집중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충청대는 ‘전문직업인 양성’에서 한발 나아가 이제는 미래형 고등직업교육체제인 ‘평생직업교육’에 눈을 돌렸다. 지난 2014년 교육부의 특성화 Ⅳ유형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된 뒤 학위-비학위 과정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실무형 모듈식 교육과정으로 통합, 운영하고 있다. 평생직업교육 과정은 생애주기별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미래형 고등직업교육의 모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 ‘4ever’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선점

교육부가 능력중심사회 실현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 평생직업교육 특성화 사업이다. 충청대는 충청권에서는 유일하게 교육부의 특성화사업 Ⅳ유형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사업은 누구나 언제든지 원하면 최신기술 및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진출입이 자유로운 미래형 고등직업교육모델이다. 교육은 모듈식 학위-비학위 통합과정과 블록식 다학기제로 운영되고 있다.

충청대는 교육수요자가 원하면 언제든(whenever), 어디서든(wherever), 무엇이든(whatever), 누구든(whoever) 교육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4ever’를 모토로 특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청주사업단지에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전용교육장 ‘평생직업교육관’을 준공했다. 이곳에서는 요리, 디자인, 건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취창업을 고민하는 미취업자, 이직자, 경력단절여성 등을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충청대는 평생직업교육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진출입이 자유로운 미래형 고등직업교육체제를 구축함과 동시에 직업능력개발을 적극 추진해 미래를 선도할 맞춤형 교육체제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평생직업교육 특성화사업은 2018년까지 실시된다.

 

● 교육에 대학비전이 있다

충청대학교의 대학 운영 슬로건은 ‘교육은 명품, 인성은 일품’이다. 이 슬로건은 대학의 핵심 가치를 ‘교육’에 두고 실무에 능하고 인성적으로 바른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대학의 의지 표현이다.

충청대는 학령인구 감소로 점차 열악해지고 있는 대학 환경의 변화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교육의 내실화에 온 힘을 모으고 있다. 아무리 여건이 악화되어도 교육이 든든히 받쳐준다면 이를 헤쳐 나갈 수 있다는 것이 대학의 판단이다.

그동안 학생중심·교육중심·취업중심을 모토로 교육의 내실화를 꾀하며 성장, 발전해 왔다. 앞으로도 이러한 대학 운영 모토를 바탕으로 ‘교육’을 대학가치의 최우선에 두고 대학을 운영해 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최상급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는 ‘명품교육 대학 구현’을 미래의 비전으로 정했다. ‘교육’은 대학에서는 지극히 평범한 말이지만 변하지 않는 진리다.

대학 관계자는 “모든 대학이 교육을 강조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을 어떤 의지를 갖고 운영하는가가 중요하다”며 “충청대만의 특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실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전 교직원이 힘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명품교육의 비전 실현을 위해 특성화에 적극 나서고 이를 통해 취업역량도 높여갈 방침이다. 또 특성화를 위해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학과의 경쟁력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 교육부 대학구조개혁 1주기 평가 최우수 A

충청대학교는 산업화가 한창이던 지난 1983년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개교했다.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실무중심 맞춤형 교육과 산업체와의 산학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만들어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매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고 2013년 대학평가인증, 2014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선정, 2015년 대학구조개혁 1주기 평가 최우수 A등급 등 각종 평가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대학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32번의 졸업식을 통해 도내 대학 중 3번째로 많은 5만6000여명의 산업역군을 배출했다. 2년제로 개교해 지금은 4년제 과정으로 간호학과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개설돼 2, 3, 4년제 과정을 모두 운영하고 있다.

‘사람을 생각하는 교육, 미래를 열어가는 대학’을 캐치프레이즈로 산업수요에 맞는 맞춤형 인재 육성에 나서고 있다.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의 추진, 산학협동의 내실화, 지역사회연계기능의 강화 등에 역량을 모으고 있으며 특성화전문대학사업인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능력사회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 우수한 산학네트워크

대학도 기업처럼 브랜드 가치를 키워가야만 생존할 수 있다.

충청대는 맞춤형 교육, 폭넓은 산학협동,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키워왔다. 대학이 구축한 브랜드 중 눈에 띄는 것이 ‘취업’이다. 정부에서 취업률을 공식 발표한 2005년 전국 1위를 기록한 뒤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해왔다. 최근 들어서는 경기침체로 취업률이 다소 낮아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취업은 충청대학교를 대표하는 브랜드다.

우수한 취업률의 바탕은 산업체와의 산학네트워크 구축과 기업이 원하는 현장맞춤형 교육, 입학에서 취업까지의 취업로드맵 구축, 취업센터 운영 등을 꼽을 수 있다.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정책으로는 전공별 맞춤식 및 취업마인드 향상을 위한 교내·외 취업캠프, 모의 면접경진대회 등 취업역량경진대회, 취업전문컨설턴트에 의한 취업진로지도, 전공 자격증 취득과정의 상시 운영, 취업전용홈페이지(jobgo.ok.ac.kr) 구축 등이 있다.

특히 우수한 산학네트워크는 대학의 자랑이다. 2001년 이 대학 학위수여식에 참석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산학협동분야에서도 최우수 대학이며 특성화에도 성공한 자랑스런 학교입니다”라고 극찬했을 정도로 우수한 산학협동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 3품 교육인증제 실시

충청대학교는 교육품질 개선을 통한 학생과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3품 교육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인증제의 3품은 ‘인성품, 전공품, 취업품’으로 학생들이 대학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충족하면 졸업할 때 인증서를 주는 제도다. 3품 교육인증제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교육품질의 지속적 개선을 통한 교육역량 제고를 위해 도입됐다.

내부 교육인증체제를 도입한 것은 목표 지향적 교육과 유인과 경쟁을 통한 교육수준 향상,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통해 바른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해서다.

학생들이 3품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졸업하기 전까지 각 품별로 공통기준(출석)을 포함 일정 수준의 점수를 취득해야 한다. 각 품별 기준은 출석률(공통), 사회봉사, 어학인증, 자격증 취득, 취업캠프참여 등 20여 가지다.

인증제를 통해 따뜻한 인성과 든든한 기본기, 탁월한 전공역량을 겸비한 ‘바른 전문직업인’을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대학에서는 기대하고 있다.

 

청주산업단지에 ‘평생직업교육관’ 신축

 

요리·지도자양성·생활교양과정 등 운영

수강료 감면·창업 장려금 등 다양한 혜택

 

산업의 구조 변화는 인력수요의 변화로 이어진다. 빠르게 변하는 기술과 지식을 누구든지 언제나 배울 수 있게 하자는 것이 평생직업교육 육성사업이다. 이 사업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실무형 모듈식 교육과정으로 생애주기별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미래형 고등직업교육기관의 모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충청대학교는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선정돼 2018년까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 3년차를 맞아 청주산업단지에 직업교육 전문교육장 ‘평생직업교육관’을 신축했다.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맞춤형 직업교육을 실시하게 될 ‘평생직업교육관’은 지상3층, 연면적 1.612㎡(490평) 규모로 건축됐다.

교육관은 조리실, 컴퓨터실 등의 첨단 실습실과 5개의 강의실, 회의실, 휴게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다양한 과정의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개설되는 과정은 한식, 양식, 제과, 약선요리 등 요리과정을 비롯해 캘리그라피, 북아트 등 디자인과정, 요가와 치매재활, 건강상담사 등 건강관련과정, NCS교육과 치매재활 등 지도자양성과정이 있다. 또 생활풍수, 통기타 등 생활교양과정과 전산세무 등 사무실무과정도 운영된다.

신용태 평생직업교육처장은 “특성화사업으로 인생 3모작 시대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을 위한 교육체제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며 “지역민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청주산업단지에 교육관을 준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평생직업교육은 성인학습자가 쉽게 진출입할 수 있도록 8주(2개월) 단위의 블록식 다학기제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과정은 미취업자, 실직자, 경력단절여성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각 계층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수강생에게는 수강료 감면혜택은 물론 자격증취득 장려금, 취·창업 장려금 등 다양한 혜택도 주어진다.

문의=평생직업교육처(☏ 043-230-2903~5).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