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안산병원, 유전체 조사 참여 2천여명 분석결과

(동양일보) 보행속도가 느려지면 치매 등 노화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를 의심해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신철 고려대 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연구팀은 한국인유전체조사사업에 참여한 성인 2222명의 4m 보행검사와 노인 인지기능 평가를 수행한 결과, 평균 0.83㎧ 정도로 느리게 걷는 그룹이 평균 1.02㎧ 이상 보통 속도로 걷는 그룹보다 노인 인지기능 평가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4m 보행검사는 시작 지점을 설정한 뒤 일직선으로 도착 지점을 정하고, 평소 걷는 속도로 시간을 측정했다. 보통 건강상으로 문제가 없는 65세 이상 노인의 보행속도는 1㎧ 정도로 알려졌다.

걷기 등의 운동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인지기능을 비롯해 다수의 장기 및 근골격계의 복합적인 건강 기능 상태의 손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연구진은 또 이번 연구에서 수면 무호흡 증상을 가진 환자가 더 느리게 걷는 경향이 관찰돼 '수면 무호흡 환자'의 인지기능 저하가 더 빠르게 나타나는 점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신철 교수는 "걷는 행동은 우리 몸의 에너지·운동 조절을 비롯해 심장·폐·혈류·신경·근육 등 다양한 장기의 복합적인 건강 상태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보행속도 감소는 노화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노인의학'(Age and Aging) 최근호에 게재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