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세종=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학교 비정규직 노조 파업이 예고되고 있지만 세종시교육청에서는 대책마련 등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6월 세종시 관내 112개교 중 98개교가 급식파업에 참여해 88.3%라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파업참여율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교육청과 노조간의 문제 해결을 놓고 세종지역 아이들이 가장 많은 피해를 보는 만큼 학생급식을 볼모로 잡는 일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세종시 학교운영위원장연합회와 학부모회 연합회는 23일 세종시교육청을 찾아 학비노조파업철회 요구와 함께 급식 대란 등 파업으로 발생할 피해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학운위는 “시교육청은 가만히 앉아서 파업하지 않기만 바라고 있는 모양새 같다”며 “당장 이틀 앞으로 다가온 파업과 관련 구체적인 대책이 하나도 나와 있지 않고 학교장의 권한이라는 말로 떠넘기기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시교육청이 학교, 학부모 등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학교급식을 위탁운영으로 바꿔서라도 잦은 급식파업으로 아이들을 힘들게 하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혹시라도 파업참여를 하지 않는 조리사 등에 급식 조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해 달라”며 “파업참여하지 않았을 경우에 받는 불이익 등에 대해 교육청이 보호해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세종시교육청은 “파업이현실화 될 경우의 대응방안으로 △개인도시락지참△ 빵우유 급식대체 △도시락주문 등 3가지를 113개학교장에게 전달해 놓은 상태”라며 “급식의 경우 조리보다 세척이 더 큰 문제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인력으로 주먹밥을 제공한다거나 저소득층에게는 주말에만 이용할 수 있는 복지카드를 제공 해 미리 도시락을 구입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교 비정규직 연대회의는 장기근무가산금을 근속수당으로 전환하고 연간 상승 폭을 2만원에서 3만원으로 인상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교육당국은 통상임금 산정 기준시간을 243시간에서 209시간으로 줄이는 것을 근속수당 도입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어 양측은 교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