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주소방서 서장 오영환

(동양일보) 매일 아침 눈을 뜨면서부터 화재 등 많은 사건사고가 일어난 것을 우리는 언론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실제로 화재의 피해정도나 사정에 따라 언론에 보도되지 않는 사건, 사고들이 많은 것을 감안해 보면 화재는 분명 우리의 생활 안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화재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방서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노력 중의 하나가 소방차 길 터주기를 통한 화재 현장 5분 이내 도착률 향상이다.
화재 발생 후 5분이 지나면 불의 확산 속도가 급격히 빨라져 주민의 재산 및 생명의 피해가 가속화되므로 그전에 소방차가 화재현장에 도착해 소방 활동을 수행해야 인명과 재신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구급출동의 경우 △심장정지  △호흡곤란 등 응급환자도 5분내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을 때 소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야간에 화재신고를 받고 출동해 보면 주택가 및 아파트 단지 내 도로에 무질서하게 주차된 차량들 때문에 더 이상 진입을 못해 난감할 때가 많고, 각종 화재 현장을 출동하다보면 불법 주정차가 된 도로에서 소방차는 경적을 울리거나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넘어가기도 한다.
화재사고를 완전히 예방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 할 수 있겠지만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들을 통해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일을 실천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소방차 출동여건의 어려움은 △교통량 증가와 불법 주정차 등으로 소방차 출동여건 악화 △여전히 국민들의 소방차량에 대한 양보의식 부족 △긴급차량 소통을 위한 교통신호체계 시스템 부족 등이다.
소방차 길터주기 1분 1초가 중요하다. 소방차량 등의 사이렌 소리를 들으면 서행하고 차선을 바꿔 소방차가 빨리 통과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줘야 한다.
부득이하게 골목길 등에 주차할 경우 소방차가 충분히 통행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성숙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공주소방서에서는 매주 1회 이상 △주택가 △산성시장 △상가밀집지역 △아파트 단지 등 취약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소방차량 길 터주기 홍보를 실시하는 등 시민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필요 한 것은 시민 개개인의 의식변화다.
공공의 안전을 위해 주정차금지구역에 차량을 주차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고 골목길 등에 부득이 주차할 경우는 소방차가 충분히 통과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하며, 출동 중인 소방차량을 발견하면 곧바로 정지해 먼저 통과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줘야 한다. 바로 이것이 내 가족과 이웃들의 소중한 생명사랑을 실천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화재 등 각종 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소방통로 확보 노력에 동참하는 것에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시민 모두가 하나가 되어 동참함으로써 안전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형성하는 데 지름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소방차, 구급차는 화재와 응급환자 발생 시 반드시 골든타임에 사고현장에 도착해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내 가족과 이웃들을 위한 작은 실천, 그 것은 바로 출동 중인 소방차량을 위한 양보운전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