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기 원장

알레르기 질환은 다른 연령에 비해 어린이에서 더 자주 발생한다. 소아에서 매우 흔한 문제일 뿐 아니라 성장하고 있는 시기라는 점에서 성인 알레르기와 다른 점이 많다.

영아와 유아는 알레르기 발생 위험성이 특히 높다.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의 대부분은 5세 미만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어릴수록 피부 점막이 미숙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소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과 결막염, 아토피 피부염, 두드러기, 음식 알레르기를 들 수 있다.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이들 질환들이 대열을 이루어 진행되듯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현상을 ‘알레르기 행진’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의 첫 증상은 신생아 시기부터 시작된다. 우유를 먹고 나서 설사, 구토, 복통을 보이는 우유단백알레르기부터 생후 2개월 이후부터는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다. 얼굴의 양 볼에 습진이 나타나고 트면서 가려움증을 보이는데 예전에는 태열이라고 불렀다.

생후 6개월에서 모세기관지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돌이 지나면서 전형적인 천식이 나타나게 된다. 자주 기침을 하고 가래가 찬 것 같은 숨소리에 색색거리는 소리가 들리며 이러한 상태가 자주 반복된다. 쉽게 낫지 않고 증상이 반복되기 때문에 우리 아기가 감기를 자주 앓는다고 생각하게 된다.  1~3세 정도가 되면 어느 날 갑자기 기침을 발작적으로 하고 색색거리는 소리가 심해지거나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호흡곤란 상태의 천식 발작을 경험하게 된다. 전형적인 기관지 천식 증상이다.

천식에 이어 만 4-5세가 지나면서부터 콧물이 흐르고 재채기를 자주 하고 코가 막히는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나타나고 일부에서는 눈이 가렵고 자주 결막이 충혈 되는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이 함께 나타나게 된다.
 
소아시기에 이와 같은 알레르기 질환들이 시기에 따라 순서대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러한 경과가 마치 대열을 지어 차례로 진행한다고 해서 ‘알레르기 행진’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모든 환자가 이러한 경과를 다 밟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어릴 때 태열과 전형적인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가졌던 아이에게서 다른 알레르기 질환들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어떤 환자는 어릴 때는 전혀 문제가 없다가 여섯 살에 처음으로 기관지 천식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 수도 있다. 사춘기에 알레르기 비염이 나타나서 알레르기 체질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 시간 간격이 없이 천식과 비염이 거의 같은 시기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알레르기 질환이 나타나는 양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일률적으로 규정짓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순차적인 경과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가 돌전에 심한 태열이 있었다면 자라면서 천식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천식을 앓는 초등학교 아이가 있다면 이 아이는 점차 커가면서 알레르기 비염, 결막염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소아시기의 천식이나 알레르기비염은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받는다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대다수 좋아져 성인기에 들어가면 소실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성인형 천식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