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정기이사회 앞두고 잇단 해산 반대 목소리
정의당·참여연대, “이사회서 활성화 논의 돼야”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속보=청주시상권활성화재단 내부비리를 폭로했던 공익제보자 A(37)씨 등 2명과 정의당 충북도당은 8일 오전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단 해산만이 능사가 아니라며 재단운영 개선안을 제안했다.▶7일자 4면

이들은 새로운 비전 선포식을 통해 재단 이름을 가칭 ‘청주시 소상공인 동행 재단’으로 바꾸고 출연금 규모축소(7억→5억)와 팀장급 직원 1명 증원(3명→4명)을 제안했다.

또 대한상공회의소, 국민연금관리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산학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발전방안 모색, 국비공모사업 추진, 영세상인 경영컨설팅, 전통시장 키즈카페 운영, 소상공인 정기배송 서비스 등의 신사업도 제시했다.

9일 재단 정기이사회를 앞두고 공익제보자를 보호하기 위한 재단 해산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날 정의당 충북도당은 기자회견에서 정기이사회는 재단 해산 의결용이 아닌 정상화를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지난 7일 공익제보를 이유로 재단을 해산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참여연대 관계자는 “재단 이사회의 결정은 시와 시의회가 공익제보자를 어떻게 판단하는지 볼 수 있는 바로미터”라며 “재단이 존치되고 공익제보자가 열심히 일하는 환경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재단 계약담당자 A씨 등 2명은 지난해 8월 시청 브리핑룸에서 내부계약비리 의혹에 대해 양심선언을 한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