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19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지방선거 세종시장, 교육감, 시의원 후보들에게 7대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19일 6.13지방선거 세종시장, 교육감, 시의원 후보들에게 7대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이날 이연대회의는 기자회견을 열고 '6.13지방선거는 지역의 미래를 제시하는 정책선거의 축제가 돼야 한다'며 '▲풀뿌리 민주주의 주민자치 실현 ▲사회적 일자리 창출 ▲세계적인 생태도시▲투명한 행정 ▲생명이 안전한 도시 ▲성평등 특별자치시 ▲사각지대 없는 복지 등 7대 정책과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특히 '풀뿌리 민주주의.주민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주민투표 등 청구요건 완화 및 대상 확대, 시민배심원제 운영, 주민자치위원회의 위상강화가 필요하다'며 '취약계층, 노인, 중증 장애인, 여성, 청년 등 사회적 일자리를 확대하고 중앙공원(2단계)을 세계적인 생태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종 감사위원회의 독립을 위한 외부 위원장 공모제와 경유버스의 단계적인 CNG교체, 여성친화적 조례제·개정, 세종인권센터 설립 등도 제안한다'며 '추후 정책협약을 맺은 후보자들이 지방선거에서 당선될 경우 추후 정책평가와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