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주권특별자치시'.'행정수도 완성' 진력

이춘희 시장.
이춘희 시장.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새로운 세종시대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와 ‘행정수도’로 완성될 것입니다'

재선에 성공한 이춘희 세종시장의 힘찬 각오와 다짐으로 민선 3기 세종호가 2일 본격적인 출항에 나섰다.

이 시장은 세종시민과 550만 충청인의 힘을 모아 행정수도 개헌을 매듭지을 것을 최우선 순위에 뒀다. 지방자치분권 실현을 위해서도 조기 개헌이 필요한 상황으로 문재인 정부, 이번에 새로 구성되는 광역지자체와 함께 개헌 논의 재개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국회 또는 대통령이 다시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여론 조사 결과 찬성이 79.5%였고 개헌 국민투표의 시기도 2018년 올해 안이 61.4%로 다수를 차지했다'며 '지방선거 이후 개헌을 논의하자고 말한 야당은 이제 개헌에 대한 논의를 위해 국회에 서야 할 시기'라고 밝혔다.

이어 '개헌으로 헌법에 행정수도를 명문화해야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선도라는 당초 세종시 건설의 취지를 살릴 수 있다'며 '그 후속조치로 행정수도 특별법을 제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별법에는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집무식 설치와 함께 이전 중앙행정기관 및 위원회의 추가 이전 등을 담을 계획이다.

특히 행정수도와 더불어 특별히 강조했던 공약인 지방분권 모델도시와 관련 마을을 중심으로 한 행정개혁을 통해 건설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시장은 '시민주권특별자치시 건설로 세종시에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온전하게 실현시킬 수 있다'며 '건설 중인 신설도시의 다양한 문제와 현안에 대해 마을 주민들이 직접 의견도 제시하고 토론해 해결하는 구조를 갖추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이 시장은 '읍면동장 추천제(공모제) 도입과 읍면동 주민자치회 및 리(里)단위 마을회를 신설하고,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설립, 자치분권 특별회계 신설, 읍면동에 재정조정권 부여, 읍면동 주민공동체에 규칙과 조례 제안권 부여, 마을단위 사업계획 수립 등을 도입할 것'이라며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의 상징도시이고, 본격적인 지방분권, 지방자치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세종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경제산업 역량강화와 질적 성장, 아이 키우기 좋은 안전한 도시 구축, 교통․문화․복지․여가생활이 조화를 이루는 품격 있는 삶의 도시 조성, 국가균형발전의 상징도시에 걸맞은 상생방안 마련 등 민선 3기에 추진해야할 과제도 꼽았다.

이 시장은 '시정 3기가 마무리되는 4년 뒤, 세종시는 인구 50만을 바라보는 대한민국의 중심도시가 될 것'이라며 '시민의 뜻과 삶을 담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 초석을 잘 닦아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