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시민주권특별자치시의 실질적인 구현을 위해 다음달 12일부터 열리는 ‘세종시 시민주권대학’에 참가할 수강생을 모집한다.

시민주권대학은 주민참여·세종형 자치분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마을자치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총 12시간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세부 교육내용은 ▲주민자치의 법과 제도 ▲시민주권 특별자치시의 이해 ▲분권사례를 통한 마을의제 발굴 등으로 주민자치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시민주권대학 1기는 다음달 12∼26일 보람동 복컴 회의실에서 진행되며, 2기는 11월 8∼22일 조치원읍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3기는 12월 7∼21일 보람동 복컴 회의실에서 실시된다.

교육대상은 주민자치위원, 이·통장, 입주자대표회의, 관심 있는 일반 시민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은 향후 주민자치회 위원이 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다음달 10일까지 세종시 홈페이지(www.sejong.go.kr)에서 교육신청서를 내려 받아 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www.sj-urc.or.kr)나 팩스(☎ 044-868-0535), 또는 이메일(sejong0623@daum.net)로 보내면 된다.

여상수 참여공동체과장은 “올해 시범운영을 토대로 내년부터는 시민주권대학을 본격 운영할 계획”이라며 “풀뿌리 마을자치를 이끌 인재 양성 과정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