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기반 미래 먹거리 창출 혁신성장 축.

유라시아시대
추진경위
강호축 잠재력
시도지사 공동건의문
균형발전 현황
강호축 발전계획 구상
이시종(왼쪽 다섯 번째)와 송재호(왼쪽 여섯 번째), 박준영(왼쪽 네번째)·변재일(왼쪽 일곱 번째) 국회의원 등 강원·충청·호남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 등이 지난 2월 5일 국회에서 손을 맞잡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의제 국가 정책 반영을 건의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전 국토를 골고루 활용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국토개발 정책으로 ‘강호축 개발’이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인구·자본·경제·산업 등 국가의 모든 자원이 경부축 쏠림으로 국토의 불균형적 개발과 지역주의 심화를 초래했다.

최근에는 저성장 추세의 고착화와 선진국 진입문턱에서 계속되는 공전 등 경부축 중심의 성장동력은 이미 한계에 도달한 상태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발전축으로 그동안 개발혜택에서 소외됐던 강호축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한 시점이다.

●왜 강호축인가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 등 국토를 남북으로 잇는 ‘경북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구상에서 시작된 강호축은 전국 광역자치단체의 관심을 끌어내며 점차 구체화 단계를 밟고 있다.

강호축의 핵심은 국토 균형발전이다.

경부축 12개 시·도의 인구는 4531만9673명(78%)인 반면 강호축은 충청권 4개 시·도를 포함해도 1244만5950명(22%)에 불과하다.

이처럼 인구가 경부축에 쏠리다보니 경제활동도 7대 3 비율로 이 지역에 집중된 상태다.

경부축 경제활동 인구는 2386만2000명(79%)인 반면 강호축은 648만6000명(21%)이다.

지방세수입(주민1인당)은 경부축 2867만7023원(73%), 강호축 1046만2441원(27%), 산업·농공단지 수는 경부축 559개(66%), 강호축 285개(34%)를 차지하고 있다.

사업체수는 경부축이 제조업 37만4839개(83%), 건설업 11만47개, 숙박·음식업 59만8239개(75%),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9만2500개(83%) 등이다. 강호축은 제조업 7만6587개(17%), 건설업 3만9765개(27%), 숙박·음식업 19만6743개(25%),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1만8835개(17%) 등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국토 불균형이 심화되자 강호축 8개 시·도는 이제부터라도 균형발전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충북도는 강호축을 처음으로 제안하고 사업 필요성 및 당위성에 대한 공감대를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가는 발걸음 재촉하고 있다.

강호축은 세종시, 혁신도시(4개), 기업도시(3개), 경제자유구역(4개), 첨단의료복합단지, 국가산단(16개) 등 풍부한 미래산업 혁신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복합적인 연계를 통한 권역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최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남북교류 및 평화통일 축으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고조된 남북 평화분기위 속에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부상하고 있다.

한반도 신경제지도(H축)은 강호축(X축)과 함께 구축돼야만 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상호 보완적 관계다.

오송을 중심으로 한 국가 X축 완성을 통해 남한 내 균형발전이 선행돼야지만 한반도 전체의 경제구상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호축은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축이기도 하다.

바이오·자동차·에너지 등 강호축 8개 시·도(강원·충북·충남·세종·대전·전북·광주·전남)별로 특화된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인력양성 등 공동 추진으로 성장성을 강화할 수 있다.

특히 충북의 태양광산업특구, 전북의 새만금신재생에너지단지, 강원의 풍력에너지산업 등을 연결하는 강호축 에너지그리드사업은 혁신성장의 핵심 선도사업인 에너지산업에 적합한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 X축 교통망 구축

강호축 고속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세종시 건설취지와 효율적인 국가정책 추진을 위해 행정수도를 중심으로 각 권역이 하나로 연결되는 국가교통망이 필요한 상태다.

수도권 중심의 人자형 교통망에서 각 권역을 행정수도 중심으로 연결하는 X자형 교통망으로 국가정책 전환이 필요한 이유다.

강호축의 충북선 철도(오송~제천) 고속화와 동해북부선(강릉~제진)만 연결하면 목포에서 제진까지 완전 고속화된 철도망 구축이 가능하고 국가 X축 교통망이 완성된다.

남북평화축이자 유라시아로 진출하는 실크레일로 확대‧발전하는 셈이다.

강호축 철도는 북한과 연결돼 시베리아횡단열차(TRS)로 유럽까지 뻗어나가는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충북은 고속철도 유일 분기점인 KTX오송역을 중심읗로 유라시아 철도시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송역은 국가 철도망 X축의 중심으로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열차(TSR)을 연결한다.

●추진 전략

충북도는 강호축 사업의 중심에 섰다. 위치적으로 강원과 호남의 가운데 있지만 가장 주도적으로 강호축 의제를 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을 중심으로 한 강호축 8개 시·도는 2017년 10월 공동건의문 채택과 지난 2월 국회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공유·확산을 위해 노력해 왔다.

사업 구체화를 위해 지난 4월 강호축 종합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용역에 착수, 올해 말까지 진행 중이다.

지난 8월 2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강호축 도민 보고대회’를 가진데 이어 이달 2차 국회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역량을 결집시키는 한편 지속적인 중앙부처 건의활동을 펼쳐 강호축을 국가계획에 반영시킨다는 구상이다.

도 관계자는 “강호축은 국가균형발전의 축이자 남북교류 및 평화통일, 4차 산업혁명 기반 혁신성장의 축”이라며 “지방분권과 통일시대에 대응하고 저성장시대의 출구를 찾는 오늘날 대한민국에게 정답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선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5차 국토종합계획에 강호축을 반영하고 국가차원의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사업 추진의 기반을 조속히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