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거점을 4차 산업혁명 전초기지로 욱성하기 위해 국가혁신클러스터(국가혁신융복합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세종시와 행복청이 집현리(4-2생활권) 세종테크밸리 내 ‘기업·기관 집적타운’을 조성한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는 4차산업 혁명과 관련, 5-1생활권에 국가시범도시로 조성되는 스마트시티를 바탕으로 과학벨트 기능지구와 연계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올 연말까지 25명 안팎으로 구성된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구성해 4차 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주요 정책과 계획을 심의·자문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또 5년마다 '세종시 4차 산업혁명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이를 위한 연구 용역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기술 및 산업 관련 정책의 수립·시행을 위한 '4차 산업혁명 기술 및 산업에 관한 실태조사'도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춰 중부권 지식서비스산업 혁신거점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3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세종시는 연서면 일대에 330만㎡ 규모의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한다.

국가산업단지는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자족성을 높이기 위한 세종경제의 핵심사업이다.

정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자율주행차 실증단지 등 국책사업과 연계해 미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첨단소재·정밀부품 기업을 대거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 산업단지 지정을 목표로 오는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국가산단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 기술혁신 거점기능을 수행하고, 스마트시티 등 융복합 기술 산업 육성을 담당할 테크노파크를 설립한다.

세종시는 2023년까지 410억원을 투입해 조치원청사 터에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의 '스마트시티 산업 테크노파크'(가칭)를 조성할 방침이다.

기존 SB 플라자와 창업키움센터가 한자리에 모이게 돼 조치원청사가 세종시의 경제산업 육성기관 타운 역할을 맡게 된다.

테크노파크는 지역 대학·공공기관과 거버넌스를 구축해 기술개발부터 창업, 시장진출 등의 기업 성장단계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8월 중소벤처기업부에 테크노파크 설립 계획을 제출하고 현재 지정승인 심사가 진행 중이다.

시는 미래 자동차 시장의 핵심이 될 자율주행차 서비스 산업을 지역 대표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정부가 세종시에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시범도시가 자율주행 특화도시로 계획됨에 따라 '자율주행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는 최적의 장소로 손꼽힌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를 위해 지난 2월부터 국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자율차 산업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자율차 산업 기본계획'을 마련해 2020년까지 121억을 투입할 계획이다.

여기에 발맞춰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선정돼 미래차연구센터도 설립한다.

미래차연구센터는 기존의 자동차 부품기업이 미래차 쪽으로 사업을 전환할 수 있도록 연구·제품 상용화를 지원한다.

또 자율주행 모의 시뮬레이터와 초대형 3D 프린터 등 최신 장비를 확보해 지역 기업들과 공동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