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대학 연규팀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키다리는 보통 키의 사람보다 암 발생률이 다소 높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대학의 레너드 너니 생물학 교수 연구팀이 한국, 노르웨이, 호주, 스웨덴에서 수집된 통계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가디언 인터넷판과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최근 보도했다.

평균 신장을 남성 175cm, 여성 162cm로 했을 때 키가 평균치에서 10cm 올라갈 때마다 암 발생률이 남성은 13%, 여성은 11%씩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너니 교수는 밝혔다.

조사한 23종류의 암 중에서 18종류가 신장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키와 연관이 있는 암은 남성의 경우 피부암, 갑상선암, 대장암, 임파선암, 담관암, 중추신경계 암 등이었고 여성의 경우는 피부암, 갑상선암, 대장암,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임파선암 등이었다.

키와 연관성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 암은 피부암이었다.

이유는 키가 큰 사람은 그만큼 체세포가 많기 때문일 것이라고 너니 교수는 설명했다.

세포는 분열할 때 돌연변이가 발생해 간혹 암세포로 변하기도 하는데 세포가 많을수록 이러한 가능성은 커진다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왕립학회 회보'(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최신호에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