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 첫 제품 성과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셀트리온의 ‘테믹시스정’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았다.

‘테믹시스정’은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1) 감염 치료에 쓰는 먹는 형태의 항바이러스제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테믹시스정은 다국적제약사 GSK의 항바이러스제 ‘제픽스’(성분명 라미부딘)와 길리어드의 항바이러스제 ‘비리어드’(성분명 테노포비어)를 하나로 만든 복합제다.

2016년부터 개발해 올해 1월 미국 FDA에 판매 허가를 신청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10월 25일 셀트리온제약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의약품 허가를 받았다.

셀트리온은 내년 초부터 미국에 테믹시스정을 선보일 예정이다.

미국의 비싼 약값과 보험 탓에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지 HIV 환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의약품을 공급해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미국 HIV 치료제 시장 규모는 약 24조원으로 추정된다. 테믹시스정은 이 중 약 3조3000억원 규모로 형성된 길리어드의 트루바다와 경쟁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 세계 HIV 치료제 조달 기관 등에 공급자 자격을 확보해 국제 조달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테믹시스정의 FDA 승인을 바탕으로 에이즈로 고통받고 있는 전 세계 환자들에게 고품질 치료제를 조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