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보건의학연구팀, 임상시험서 확인

오메가 3-지방산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임신 중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조산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보건의학연구소의 필리파 미들턴 박사 연구팀이 호주, 미국, 영국, 네덜란드, 덴마크의 임신 여성 2만명이 참가한 70건의 무작위 임상시험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보도했다.

임신 중 오메가-3 지방산을 매일 섭취한 여성은 다른 임신 여성보다 조산(임신 35~37주) 위험이 1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들턴 박사는 밝혔다.

조기 조산(임신 34주 이전) 위험은 42%나 낮았다.

이 밖에 저체중아(2.5kg 이하)를 출산할 위험도 10% 낮았다.

조산 원인은 아직 확실히 규명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진통이 시작되면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강력한 호르몬이 분출하는 데 이 호르몬이 너무 일찍 분비되면 조산이 올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이러한 효과는 오메가-3에 들어있는 장쇄(long-chain) 지방산(DHA, EPA)이 조산을 유발할 수 있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힘을 약화시키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미들턴 박사는 설명했다.

임상시험 참가 여성들은 대부분 음식을 통한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아닌 오메가-3 보충제를 이용했다.

연구팀은 임신 12주부터 DHA(도코사헥사엔산) 500mg 이상이 함유된 생선 기름을 매일 섭취하도록 권장했다.

오메가-3 보충제는 DHA + EPA(에이코사펜타엔산) 1000mg을 넘을 필요가 없다고 했다. 용량을 늘린다고 조산 예방 효과가 더 커지지는 않는 것 같다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코크란 리뷰’ 최신호에 발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