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민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내과전문의

이현민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내과전문의

(동양일보)

새벽부터 밤까지 이어진 일과에 몸도 마음도 피로한 시간.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최상의 휴식을 취해보자. 무엇보다 휴대폰과 TV에서 벗어나 조용한 환경에서 취하는 휴식은 그 효과를 두 배로 올려준다.



명상

명상은 손쉽지만 가장 효과적인 휴식 방법이다. 편안히 누워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고 베개를 조정해 목을 편안하게 한다. 코로 호흡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호흡의 흐름에 집중한다. 체내 산소량이 증가하면서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떠오르는 생각에 집중하기보다, 가능한 자신의 호흡에만 집중하는 것이 핵심. 어깨나 허리, 목 등 근육 뭉침이나 경직이 느껴진다면 명상 후 그 부위를 스트레칭을 통해 풀어주는 것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운동

몸이 피로한 경우는 잠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에너지를 보충하고 피로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불안이나 짜증 등 정신적 피로에는 30분 정도의 수영 등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이 좋다. 흥분된 대뇌피질을 쉬게 하기 때문이다. 최근 세계 3대 의학연구지 중 하나인 <란셋>의 내용을 살펴보면 만성피로를 느끼는 640명을 대상으로 운동을 하게 한 결과, 운동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틈날 때 마다 하는 스트레칭도 컨디션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새로운 분야 공부하기

메뉴 개발을 위한 공부 또는 외국어 공부 등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휴식법이다. 늘 새로운 메뉴를 고민하는 요리사에게 인문학이나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는 것도 휴식의 한 방법.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다만 더효과적인 휴식을 위해서는 피로감을 느끼기 전에 휴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정적을 즐기세요

휴식할 때는 SNS의 알람은 잠시 꺼두자. 빛과 소리, 자극, 정보 등이 가득한 휴대전화를 보면서 온전히 쉬기는 힘들다. 또 TV와 라디오 등도 마찬가지다. 완벽한 정적 속에서 뇌는 비로소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용한 곳에서의 휴식은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