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유원대… ‘건방진 대학’ 표방
‘제2의 도약’ 꿈꾸며 학생을 최우선으로 배려
전국 톱클래스 취업률… ‘취업 명문대’ 반열

유원대 영동캠퍼스 전경.
유원대 영동캠퍼스 전경.

 

●자신감 넘치는 대학, ‘건방진 대학’
작지만 강한 대학 유원(U1)대는 ‘건방진 대학’을 표방한다.
2016년 교명을 변경하고 제2의 도약을 꿈꾸며 ‘U are the only 1’을 슬로건으로 오로지 학생들에게 집중한다. 졸업생들의 취업에 자신감 넘치는 대학,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학, 유원을 만나 4년 후 학생들의 꿈과 비전은 현실이 된다.

●수도권서 통학 가능한 아산캠퍼스
유원대는 충남 아산에 제2캠퍼스를 조성해 2016년도에 개교했다. 이로써 지역산업과 보건, 교육밀착형학과 중심의 영동캠퍼스와 IT, 공학·한류문화학과 중심의 아산캠퍼스로 이원화 됐다. 아산캠퍼스는 KTX 천안아산역과 전철역인 아산역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 천안IC·북천안IC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40분밖에 걸리지 않아 서울에서도 통학이 가능하다. 또 아산캠퍼스 주위에는 탕정 삼성 LCD와 삼성 코닝정밀소재 등 첨단 산업단지들이 대거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4차 산업혁명시대 발맞춘 신설학과
유원대 경찰·소방행정학부(입학정원 150명)는 경찰행정전공과 소방행정전공에 이어 2019학년도부터 교정행정전공을 새롭게 신설했다.
범죄자의 교정교화와 사회복귀를 꾀하기 위해 교정방법이나 처우개선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교정직 공무원 또한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추세에 있는 유망 직종이다. 또 4차산업융합학부에서는 IT특허전공, 드론전공, VR(가상현실)전공, BC(블록체인)전공을, 웰니스융합학부에서는 의약바이오전공, 청각언어치료전공, 빅데이터전공, 3D프린팅전공 등 전문 인력을 대거 양성, 4차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분야별 전문 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한다.

●‘대학기관평가인증’ 우수성 입증
유원대는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6개 필수평가준거(전임교원확보율·신입생충원율·재학생충원율·교사확보율·교육비환원율·장학금비율)와 6개 평가영역(대학의 사명·발전계획, 교육, 대학구성원, 교육시설, 대학재정·경영, 사회봉사), 17개 평가부문, 53개 평가준거에 대한 인증기준의 조건을 충족, 2015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기관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증 받고, 대학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 획득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실시한 ‘2018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했다. 의료법 개정에 따라 2017년부터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해 인증 받은 간호학과 졸업생에게만 간호사 국가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기 때문에 간호교육인증획득의 의미는 매우 크다.

●내실 있는 특성화 정책, 취업명문대
지방대라는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전국 톱클래스의 졸업생 취업률로 ‘취업명문 대학의 반열’에 올라 서 있는 유원대는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은 충북도 1위, 전국 4년제 대학 중 4위(라그룹)를 차지했으며 전략적인 특성화학과를 키워 대학의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렸다. 교육‧복지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반면 최근 6년 연속 등록금 인하와 동결, 2018학년도에는 입학금 인하 등 과감한 정책도 펴나갔다. 실무위주의 우수한 교수진이 학생들을 책임지는 1대1 개인지도교수제와 교육내실화 시스템인 맞춤식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꽃길만 걷는 전략적 특성화학과
유원대의 가장 큰 강점은 타 대학과는 차별화된 특성화학과가 많다는 것이다. 전국대회는 물론 국제대회까지 호령하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와인서비스 분야와 양조과정까지 배울 수 있는 와인식음료학과에서는 졸업할 때까지 와인 소믈리에, 커피 바리스타, 칵테일조주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6명의 대한민국 인재상을 배출한 4차산업융합학부 IT특허전공(옛 발명특허학과) 학생들은 다수의 실용신안과 특허를 보유하고 각종 국제대회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으며, K-뷰티산업을 선도하며 한류문화에 앞장서고 있는 뷰티케어학과는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피부미용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세계가 인정하는 우수한 교수진
조용석(정보통신보안학과)·김선훈(토목환경공학과)·유주환(4차산업융합학부)·장현성(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이대희(물리치료학과) 교수 등은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의 ‘앨버트 넬슨 평생 공로상(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중 유주환 교수는 세계 양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와 IBC에서 선정한 ‘21세기의 탁월한 지식인 2000인’으로 선정된 데 이어 세계 100대 전문가에 등재되기도 했다.

●빛나는 7명의 대한민국 인재들
2008년 김진우(발명특허학과) 학생을 시작으로 2009년 권혜진(발명특허학과), 2010년 김시용(발명특허학과), 2011년 김미송(뷰티케어학과), 2012년 이진영(발명특허학과), 2014년 차돌(발명특허학과)학생이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데 이어 2016년 윤여송(발명특허학과) 학생까지 총 7명의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인성특성화 ‘Thank you U1!’
유원대는 2015년부터 ‘Thank you U1!’이라는 슬로건으로 감사나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감사나눔 프로젝트는 감사릴레이, 감사노트작성, 특강, 감사우산 빌려주기, 감사나눔 바자회, 감사트리 만들기 등을 통해 긍정의 마인드를 높이고 행복한 학교, 행복한 일터, 행복한 사회를 만들자는 운동이다.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서로 소통하고 배려 할 수 있는 지성인으로 만들기 위한 캠페인이다. 감사나눔 바자회를 통해 생긴 수익금 전액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한다.

●유원대만 있는 차별화된 장학제도
유원대는 창의성 STAR(창의적인 미래인), 외국어 STAR(개방적인 세계인), 전문가 STAR(해박한 지식인), 사회봉사 STAR(봉사하는 사회인), 지식인 STAR(실용적인 지식인), 웰빙 STAR(건강한 U1인) U1 STAR(전인적 품성)등 7개 부문에 걸쳐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각각의 STAR 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주는 U1 STAR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파워를 높여 취업에까지 도움을 주는 U1대학교만의 독특한 장학제도다.

●과감한 교육환경개선 투자
유원대는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복지를 위해 생활관과 실험실습실, 강의실 등을 최신식 설비로 바꾸고 서울·청주·증평·대전 등의 시외권과 시내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여학생고시원과 스마트캠퍼스 조성을 위한 무선네트워크구축 등에도 과감히 투자했다. 지상 3층 규모의 초현대식 학생복지관이 편의점, 북카페, 서점, 스낵코너 등의 편의시설과 학생자치시설로 채워져 있으며 14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교외기숙사와 교내 여학생전용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다.

●입학에서 취업까지 체계적 관리
유원대는 학생들의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한 취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력서·자기소개서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비교과프로그램, 상담, 취업정보, 직무·목표기업 탐색, 개인파일 자료실 등을 웹과 모바일을 통해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학생경력관리 시스템 ‘I’ Story‘ 를 2017년 새롭게 도입했다.

●해외어학연수 등 글로벌 리더 양성
유원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하계·동계 방학을 이용해 미국·캐나다·인도·베트남 등 세계 각국의 자매결연 대학 등에서 해외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 4~5명씩 팀을 이뤄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팀별단기해외연수(Global Pro)에도 매년 1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해외봉사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