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도교 유지 및 농업용수 확보' 정부에 건의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최근 금강수계 공주보의 처리 방향과 관련한 관계당국의 발표를 앞두고 공주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공주시가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놨다.

시는 19일 김정섭 시장 명의로 공주보 기능을 유지해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직접 작성해 국무총리, 환경부장관, 청와대 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에게 전달해 공주시민들의 뜻을 존중해줄 것을 건의했다.

김 시장은 건의문에 교통 분담이 큰 공주보 상부의 다리(공도교) 유지와 농업용수 확보, 백제문화제·석장리구석기축제 등 주요 축제 개최 시 유등·부교 설치를 위한 적정수위 유지 내용을 담았다. 금강 환경을 깨끗이 개선하고 유지하기 위한 생태환경교육관 설립도 추가 건의했다.

공주보는 그동안 금강지류 하천의 수량유지를 통해 농업용수 확보에 기여해 왔으며, 백제문화제와 석장리구석기축제 시 유등, 부교 설치를 통해 축제의 원활한 개최에 도움을 줬다.

또 강북지역과 원도심을 연결하는 공도교을 통해 평균 일통행량 5천여대가 이용하는 주요간선도로로 자리잡았고, 2020년 공주보와 연결되는 지방도 625호(부여~청양~공주)가 개통되면 통행량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공주보 인근에 시민의 안전과 생명에 직결된 의료원, 소방서, 경찰서 등이 위치하고 있어 공도교가 없을 경우 20여분의 우회가 불가피해 촌각을 다투는 응급상황발생 시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