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에게 현실안주 ‘NO’, 미래탐험 도전의식 ‘OK’ 마음 전달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최근 반려동물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반려견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동화 ‘내 이름은 보리(사진)’가 출간돼 눈길을 끌고 있다.

동화는 남한강변 하얀 집에 사는 주인공 진돗개 보리가 ‘주인님이 목줄을 풀어주고 자유롭게 숲을 달리고 대견하게 안아줄 때가 좋다’는 행복한 과거 기억을 전하며 평범하게 시작된다.

큰 개에게 쫓겨 장독 뒤에 숨었던 일과 친구 싸리와 달래강변 버드나무숲을 달리며 현실에 적응하며 평범하게 지내다가 어느 날 수달궁에서 만난 수달친구들 모습과 행동을 통해 새로운 세상이 있다는 걸 알게 되는 줄거리다.

동화 독자는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어른들 동화이기도 하다.

작가는 동심으로 돌아가 책을 가깝게 지내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위험하지만 도전을 통해 세상의 새로움을 찾는 미래지향적인 생활을 강조한다.

특이한 점은 책 한쪽은 한글로, 한 쪽은 박정원씨가 영어로 번역한 글이 실려 있어 다른 언어로도 소통하며 읽는 흥미로움을 더해 준다.

이의민 작가는 “세상을 새롭게 탐험하는 반려견 모습을 보고 교감하는 행동들이 예뻐 아이들 언어로 담아내고 싶었다”며 “작은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세상을 탐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