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매입비 4420억 추정…구룡공원 민간개발 행정절차 추진

'도시계획시설 일몰제' 대상인 청주시 33곳의 도시공원이 우선 보존된다.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대책 거버넌스'(이하 거버넌스)에 따르면 지난 9일 4차 전체회의를 열어 2027년까지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되는 도시공원 68곳 가운데 33곳을 보전 우선 대상으로 정했다
보전은 민간개발과 토지 매입 방식으로 추진되며 매입비용은 442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또 도시계획 시설에서 해제되는 40곳과 녹지 16곳도 필수 보전시설로 정했다. 
이들 시설을 매입하는 데 필요한 예산은 각각 2210억원, 685억원으로 분석됐다.
민간개발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구룡공원도 1구역은 개발에 필요한 행정절차가 진행된다.
민간개발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과 토지 우선 매입 대상, 토지매입 예산 규모 등은 실무 태스크포스(TF)가 우선 검토한 뒤 오는 23일 전체회의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또 매봉공원은 16일 전체회의에서 지난 5일 열린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보고 받은 뒤 향후 추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도시공원 보전을 위한 토지매입 등의 우선순위도 정했으나 구체적인 순위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