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제 자율무인선 알고리즘 경진대회’에서 우승한 KAIST 기계공학과 학생들. KAIST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2019 국제 자율무인선 알고리즘 경진대회(2019 Virtual RobotX Competition)’에서 한국과학기술원(KAIST)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26일 KAIST에 따르면 미 해군 연구개발국 주최로 올해 처음 열린 이 대회에는 한국·미국·중국·일본·호주·싱가포르 등 9개국 17개 대학팀이 참가했다. 국내에서는 KAIST 기계공학과 학부생과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학생팀이 출전했다.

KAIST팀은 총 3차례의 알고리즘 코드 제출과 평가를 거친 끝에 2개 종목에서 1위, 2개 종목에서 2위를 차지하는 등 6개의 전 종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17개 참가팀 중 가장 높은 합산 성적을 기록해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

종합 2위와 3위는 미국의 조지아 공과대학(Georgia Tech)과 호주의 시드니 대학(University of Sydney)이 각각 차지했다. 지난 4일~6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19 RobotX Interactive Forum에서 진행된 시상식에는 김종휘·장준우 학생이 KAIST 대표로 참가해 수상했다.

주최 측은 참가 팀이 제출한 컴퓨터 알고리즘 코드에 다양한 가상 환경 조건을 적용한 뒤 주어진 임무의 수행도를 평가하고 6개 미션에 대한 성적을 모두 합산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