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문 당진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김규문 당진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동양일보]‘교통약자’란 어린이·고령자·장애인 등 일상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자를 뜻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일반 도로뿐만 아니라, 공공 교통기관을 이용할 때 여러 가지 곤란함이 있는 자들을 총칭한다.

2019년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8년에는 어린이(13세 미만) 교통사고가 1만9건 발생해 34명이 목숨을 잃고, 1만2543명이 부상을 입었다.

또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2018년 교통사고가 3만8647건 발생하여 1682명이 사망하고 4만1833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도로 위의 약자, 어린이·노인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경찰에서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첫 번째, 경찰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각종 교통법규 위반행위에 대한 지속적 단속 및 계도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존 일제 검문식 단속 방식을 시행함과 동시에 30~40분마다 장소를 옮기며 단속을 진행하는 ‘스팟 이동식 음주단속’을 시행하여 운전자들이 단속 지점을 예상치 못하게 하고 ‘소주 한잔도 단속될 수 있다’는 운전자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두 번째,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야광 스티커·이륜차 안전모 등 배부하여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이륜차·농기계 등을 운행하는 고령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야광조끼, 빛 반사 야광스티커, 이륜차 안전모 등을 배부하고, 특히 야간에 농로를 보행하는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순찰차 안심 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교통 사망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 번째, 우리나라에서 특히 높게 나타나는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방어보행 3원칙-서다·보다·걷다’ 캠페인을 시행 중인데, 가장 먼저 녹색어머니회 등 교통 협력 단체와 함께 어린이 등하굣길 교통안전 캠페인을 시행했고, 홍보 물품으로 스쿨존 제한 속도인 ‘시속 30㎞’를 활용해 디자인한 형광 가방 덮개를 제작,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를 활발하게 실시 중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야간 보행 시 반사광 조끼를 착용하고, 이륜차나 농기계 운행 시에는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하는 등 경찰뿐 아니라 시민분들도 함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해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여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