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전반적 만족도 높아… 인식 긍정적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맥주의 맛과 향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다양해지고, 주요 수입국과의 FTA가 발효되면서 맥주 수입량과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맥주 수입량은 2015년 17만919t에서 2019년 36만132t으로 증가했다.

맥주 주요 수입국의 표본 소비자 가격은 2017년 대비 2019년에 모두 하락했다. 맥주의 주요 수입국은 벨기에, 미국, 중국으로, 2020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전체 수입량의 약 45.9%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수입소비재 가격 모니터링 자료 분석 결과, 2019년을 기준으로 주요 수입국 맥주의 표본 소비자가격은 편의점이 백화점, 대형마트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3개 수입국 맥주의 표본 소비자가격(100㎖ 기준)은 백화점 1058원, 대형마트 859원, 편의점 810원 등이다.

2020년 이후 수입 맥주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실태 및 소비자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8.9%(789명)가 월 1회 이상 수입 맥주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맥주의 구매 이유(기준)는 ‘맛·향이 좋아서’ 52.0%(520명), ‘가격이 저렴해서’ 22.0%(220명), ‘할인행사를 해서’ 16.9%(169명) 등이었다.

수입 맥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평균 7.73점(10점 만점)이었다.

소비자의 88.5%(885명)는 수입 맥주를 재구매할 의사가 높다고 응답했다. 주요 수입 3개국 맥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서는 벨기에산 맥주가 평균 7.60점으로 미국산(평균 7.30점), 중국산(7.13점)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엄재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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