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밭 작물
▶장마철 관리
△사전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밭작물(두류, 서류, 유지작물)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습답에서는 휴립재배를 실시한다.
시비는 미숙유기물 시용은 피하고 표층시비를 하여 뿌리를 지표면 가까이로 유도한다.
경사지는 토양보호를 하고 참깨는 줄 지주를 설치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사후관리
침수 시 조기 물 빼기 실시 및 흙 앙금을 씻어주어 동화작용을 촉진한다.
쓰러진 포기는 땅이 굳어지기 전에 일으켜 세우기를 실시한다.
퇴수 후 뿌리가 노출된 곳은 북주기 작업 실시한다.
생육이 불량한 포장은 요소비료(0.2%액) 엽면시비한다.
침수 후에는 병충해 방제에 노력한다.
피해가 심한 경우 추파, 보식, 다른 작물 재배 등을 고려한다.
참깨 돌림병, 시들음병, 땅콩 갈색무늬병 등 병해충을 방제한다.
▶콩
북주기 작업을 김매기와 겸하여 파종 후 30~40일경에 실시하되 늦어도 꽃이 피기 10일전까지는 마치도록 한다.
- 북주기는 가운뎃 줄기의 제1본잎 마디까지 해주는 것이 좋다.
- 북주기를 하면 토양통기를 좋게 하고 뿌리 발생을 많게 하여 쓰러짐 방지와 13% 수량증대 효과가 있다.
밀식하였거나 거름기가 많은 포장, 생육이 왕성해 웃자라 쓰러짐 피해의 우려가 있을 때에는 본엽 5~7매(개화기 전) 때 순지르기를 하며 키가 작거나 늦게 심었을 경우는 순지르기를 생략한다.
▶봄감자
수확한 감자는 1주일 정도 바람이 잘 통하고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예비저장을 하면서 상처를 치료한다.
예비저장 중 썩은 감자, 잘려진 감자, 기형 감자, 색이 변한 감자 등을 제거하고 크기에 따라 구분하여 나무나 플라스틱 상자 등을 이용하여 저장하며 눌림에 의한 피해나 저장 중 썩는 감자의 비율이 적게 한다.
▶참깨
수박, 참외, 딸기, 옥수수 등 시설 하우스 후작물 참깨 재배는 경지이용률 향상 및 염류장해 예방에 효과적이다.
- 파종시기는 7월 상순까지이며 재식 거리는 30~40㎝×15㎝ 간격으로 심는다.
발아 초기에 발생하는 잘록병(입고병)과 수량에 치명적인 역병, 시들음병, 잎마름병 발생을 막기 위해 예방 위주로 적용약제를 뿌려준다.
◇채소
▶고추
△주요병해충 예방과 방제
(역병) 6월 초순부터 발생하며 강우량과 강수일수가 결정적인 발생요인으로 배수로를 정비하고 이랑을 높여 물이 잘 빠지게 한다.
(탄저병)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며, 8~9월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증가,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담배나방) 애벌레 피해를 입은 과실은 연부병에 걸리거나 부패해 낙과,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총채벌레) 약충, 성충이 모두 기주식물의 순, 꽃 또는 잎을 흡즙하며 황색점착트랩을 설치해 발생량을 예찰하여 발생초기에 방제한다.
△주요관리
(2차 웃거름) 1차 웃거름을 주고 한 달 후에 주며 웃거름 주는 비료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적정량을 시용한다.
(장마대비)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주고 지주대를 보강한다.
(가뭄대비) 관수시설, 스프링클러, 고랑 부직포 피복 등을 활용한다.
*고온 및 가뭄 지속 시 석회결핍 예방을 위한 칼슘제 엽면 시비한다.
▶시설채소
△고온 피해증상
(광합성 저하) 생육장해의 위험성뿐만 아니라, 호흡량이 많아져서 광합성률이 낮아지게 된다.
(생리장해) 토양수분 급변에 따른 열과 등 생리장해과 발생 우려된다.
(시들음) 강한 햇볕으로 뿌리의 기능이 약화된 식물체의 시들음 현상이 나타난다.
(당도저하) 환기 불량 시 고온 장해 발생 및 당도 저하우려된다.
(착과불량) 폭염 시 암꽃의 임성 불량과 벌의 활동약화로 착과불량이 나타난다.
△고온 기술적 대책
(온도관리)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환기를 잘하여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엽면시비) 요소 0.2%액 또는 4종 복합비료를 서늘할 때 엽면시비한다.
(병해충 방제) 흰가루병, 진딧물 등 병해충의 예찰 및 적기 방제한다.
(수분관리) 열과 예방을 위한 적정 토양수분 유지 및 배수 철저히 한다.
(차광 및 환기) 시설하우스 내외부 차광망 설치, 환기팬 가동이나 피복재를 천창까지 열어 고온장해 예방한다.
(적기수확) 수확은 오전 또는 오후 늦게 선선할 때 수확한다. 충북농업기술원
- 기자명 엄재천
- 입력 2021.06.29 11:04
- 수정 2021.06.29 11:05
-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