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성 한마음 축제
낭성 한마음 축제

 

[동양일보 신우식 기자]청주 면적의 6.3%(59.57㎢)를 차지하는 낭성면은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1221세대 2144명의 주민이 거주 중이다. 이 중 65세 이상 인구는 953명(44.4%)를 차지해 고령화 비율이 높다. 해발 300m 고지에 자리잡은데다가 전체 면적의 75.5%가 임야로 이뤄져 있어 지역생산 농산물 품질이 높기로 유명하다. 또 감천, 인경천 등 지역 하천과 산지지형으로 형성된 천혜의 자연환경과 높은 도심 접근성(상당산성 도로 개통 등)으로 노후 정착지로 인기가 많고, 생사되는 질 좋은 농산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정헌구 낭성면장은 지역 주민과 함께 힐링산촌으로 상생하는 낭성면 목표로 각종 사업을 추진 하고 있다.

지역 청소년을 위한 꿈 찾기 프로젝트
지역 청소년을 위한 꿈 찾기 프로젝트

 

먼저 센터는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2020년부터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주민문화복지거점 조성, 주민건강증진 및 환경조성, 힐링산촌 행복거점지 실현 등 3가지 테마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0년 일반농산어촌개발 사업에 선정돼 첫 삽을 뜨게 됐다. 선정 이후 2년간 충북도, 청주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기본 계획을 승인받은 낭성면은 지난해 9월 이목1리 복지회관을 건강증진센터로 조성하는 사업을 시작했고, 같은 해 11월 종합복지회관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갔다. 완공은 올해 8월이다. 또 지역 멀티코트구장, 체육쉼터 등 조성을 위한 주민교육도 들어갔다.

낭성 로컬푸드 매장
낭성 로컬푸드 매장

 

민간 후원자를 선정, 공적지원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 주민에게도 따듯한 마을을 만들고 있다. 센터와 의견을 같이 하는 주민 정용희씨, ㈜호정개발, ㈜덕일은 지난해 10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센터는 후원금을 이용해 지역 저소득가구 중‧고교생에게 지문적성검사를 통항 맞춤형 진로탐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택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바를 설치하기도 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농산물을 활용한 로컬푸드 직거래 매장도 전국에서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다. 2015년 문을 연 낭성로컬푸드 매장은 생산 농민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 농촌 소득 증대 복지모델로 자리잡았다. 3000만원에 불과하던 연 매출 규모는 지난해 14억2000만원으로 47배 이상 성장했다. 농산물을 생산한 농민이 직접 판매 가격을 책정하고, 품질관리는 물론 반품까지 처리해 ‘믿을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라는 인식이 자리잡힌 결과다. 현재 낭성로컬푸드 매장에는 고추, 쌀, 김치, 두부, 참기름, 들기름 등 지역 주민이 직접 생산한 300여가지 품목이 판매 중이다.

낭성 달빛 영화제
낭성 달빛 영화제

 

달빛영화제, 주민한마음축제도 번갈아 가면서 열려 주민들의 화합을 돕고 있다. 두 축제는 코로나19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열리지 못했다. 올해는 한마음 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정헌구 낭성면장
정헌구 낭성면장

 

정헌구 낭성면장은 “경북 김천, 전북 김제 등 전국 각지에서 낭성로컬푸드 운영사례를 배우기 위해 벤치마킹을 다녀간다”며 “철저한 품질관리로 농가 소득 증대,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로컬푸드 매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주민과 끝없는 소통으로 힐링산촌으로 상생하는 낭성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우식 기자 sewo91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