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연합뉴스 기자]농촌진흥청은 팥 종자를 싹 틔워 키운 팥순 추출물에 체지방 감소 효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농진청은 팥순 추출물 중 체지방 감소에 효능이 있는 핵심 기능성 물질이 아주키사포닌II(Azukisaponin II)라고 설명했다.

아주키사포닌II는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성분으로, 팥에 많이 들어있는 유용물질이다.

연구 결과 지방세포에 독성이 없는 농도로 팥순 추출물을 처리했을 때 무처리군에 비해 지방 형성이 약 36%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진청 연구팀은 경북대 식품영양학과 권은영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동물실험에서 팥순 추출물을 10주간 섭취한 실험용 쥐의 체중이 약 14%, 체지방량이 약 25% 감소했으며, 근육량은 약 10%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다.

팥순 추출물 제조에는 잎이 빨리 자라고 수확량이 많은 국산 팥 품종 '연두채'와 '아라리'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은 팥순 추출물의 체지방 감소 효능을 밝힌 연구 결과를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에 기술이전하고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허가추진 등 다양한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서효원 국립식량과학원장은 "앞으로 팥순의 핵심 유효성분 함량을 늘리는 기술을 연구·개발해 체지방 감소 기능이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국산 원료의 가치를 높이고 농가, 산업체의 계약재배 등을 통해 농가 소득을 올리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