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충북남부보훈지청장

 
박경미 충북남부보훈지청장
박경미 충북남부보훈지청장

[동양일보]11월 11일은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이다.

이 날은 6·25전쟁에 참전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에 희생·공헌한 유엔참전용사를 추모하기 위한 기념일로 2020년 공식 정부 기념일로 제정됐다.

하지만 아직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

이 날은 전 세계적으로, 한 국가에게 그리고 그 나라의 국민에게도 아주 깊은 의미가 있는 날이다.

2007년, 캐나다군 소속 6·25전쟁 참전용사 ‘빈센트 커트니(Vincent Courtenay)’는 세계 자유의 평화를 위해 낯선 땅 대한민국에서 장렬히 산화한 전우들을 기리고자 세계 유일의 유엔군 묘지가 있는 부산을 향해 세계가 한 날 한 시에 묵념을 하자고 제안하였다. 그의 제안으로 2008년도부터 국가보훈부 주관 ‘턴 투워드 부산(Turn Toward Busan)’ 행사가 시작됐다.

세계 제1차 대전이 끝난 시점인 11월 11일에서 유래해 매년 11월 11일 오전 11시, 유엔군 참전용사들의 위대한 업적과 숭고한 헌신을 기리고자 유엔참전국 11개국 유엔전몰장병 2,320기가 안장된 유엔기념공원이 있는 부산을 향해 전 세계가 묵념하고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는 ‘부산을 향하여’(턴투워드부산, Turn Toward Busan)라는 주제로 추모행사가 열리고 있다.

1950년, 6·25전쟁이 발발하자,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하기 위해 국제사회는 유엔의 이름으로 연합군 파병을 결정했다.

전 세계 22개국 198만 명이 넘는 젊은이들이 참전해 청춘을 바쳤으며, 약 4만여 명의 용사들이 목숨을 잃었다.

이렇듯,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이 누리는 자유와 평화 그리고 번영의 뿌리에 22개국 유엔참전용사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을 맞아 6·25전쟁에서 전사한 4만여 명의 유엔전몰장병을 기리고, 유엔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되새겨야 할 것이다.

또한 올해는 정전 70주년의 의미가 있는 해인 만큼, 전 세계 22개국 참전용사들이 피와 땀으로 지켜낸 자유민주주의 승리의 역사를 더욱 가슴에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인류의 고귀한 평화라는 이상을 수호하고 고결하게 목숨을 바친 수많은 희생자와 함께 유엔참전용사들을 기억해주십시오.” 캐나다인 6·25참전용사 빈센트 커트니가 제안하며 건넸던 말처럼, 유엔 묘지에 잠든 자유의 영웅들을 위해 우리가 할 일은 바로 ‘기억’일 것이다. 자유로운 일상을 살고 있는 우리가 그 찬란하고 아름다운 자유를 기억하고 존경과 추모의 마음을 바치는 것, 그것을 11월 11일 오전 11시 1분간의 ‘묵념’을 통해 다함께 실천해 봤으면 한다.

11월 11일, 오전 11시에 기념식장과 부산시 전역에 1분간 사이렌이 울린다.

1분간의 사이렌 소리에 맞춰 유엔부산을 향해 깊은 묵념에 동참해보자.

세계평화와 자유수호를 위해 목숨과 젊음을 바친 22개국 유엔참전용사에게 감사함을 표하고 그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에 존경하는 마음을 전달해보자.

11월 11일 오전 11시, 부산을 향해 묵념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