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질환 진단 여성 우울증 발생률 30% 높아

[동양일보 도복희 기자]산후우울증을 겪은 여성은 자가 면역 질환 위험이 30% 높다.

16일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과대학 환경의학 연구소의 엠마 브런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2001~2013년 사이에 임신한 여성 134만7901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임신, 출산과 관련된 우울증이 자가 면역 질환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보도했다.

5만5299명이 임신 중 또는 출산 후 1년 안에 우울증이 발생했다.

건선, 다발성 경화증, 궤양성 대장염, 셀리악병 같은 자가 면역 질환 진단을 받은 여성은 이러한 질환이 없는 여성보다 임신 관련 우울증 발생률이 30% 높게 나타났다

임신 관련 우울증을 겪은 여성은 자가 면역 질환 발생 위험이 높고 그 반대로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여성은 임신 관련 우울증이 나타날 위험이 크다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특히 자가 면역 질환 중 다발성 경화증(MS) 진단을 받은 여성은 임신 관련 우울증 발생 위험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발성 경화증은 평형, 운동, 시력, 언어, 감각, 성 기능, 배뇨·배변 장애, 인지장애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고 유병률은 여성이 남성의 4배로 압도적으로 높다.

연구팀은 임신과 관련된 우울증이 면역 메커니즘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는 영국의 정신의학 전문지 ‘분자 정신의학’(Molecular Psychiatry) 최신호에 발표됐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