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 공공요금 동결, 착한 가격업소 지원 확대 등

[동양일보 배주원 기자]청주시는 2024년에도 고물가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경제의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정부 물가안정 경향에 발맞춰 △물가 관리체계 확립 △민생안정 자립 기반 마련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등 3개 분야 8개 추진과제를 수립하고 실효성 있는 시민 체감형 대책을 추진해 물가안정과 민생경제 회복을 도모한다.

이에 따라 기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10개 반 51명) 외에 부시장을 물가 책임관으로 지정하고 물가,요금(상·하수도, 종량제 봉투) 담당 국장을 각각 물가·요금관리관으로 지정했다.

그 외에도 물가안정·지역경제 활성화 시책 발굴과 민간 부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경제정책협의회, 소비자 정책위원회, 물가안정 실무회의등 각종 회의기구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매월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소비자 물가조사에 더해 명절기간, 여름 휴가철, 김장철 등 특수 물가조사도 추진한다.

시는 정부 경향에 따라 2024년 지방 공공요금을 동결하고 중·소상공인의 경영안정 지원을 확대한다.

상하수도 요금, 종량제봉투 가격등 지방 공공요금을 동결해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지역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신규 착한가격업소를 적극 발굴한다.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청주형 소상공인 육성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청 시 착한가격업소는 대출한도를 상향 (일반업소 최대 5천만원 → 착한가격업소 최대 7천만원)해주는 등 간접 지원도 확대한다. 끝으로 지역 내 착한가격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인센티브·공공요금·신규 업소 웰컴선물 지원 등 직접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며 예산은 약 1억 6천만원을 투입한다. 배주원 기자 juwon91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