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중앙중
청주중앙중(교장 이은자)은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며 성장하는 학교’라는 교육목표 아래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독서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고,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 오고 있다.
◆ 독서 지속성 높이는 프로그램 운영
청주중앙중은 전교생이 참여하는 ‘책나래 독서기록장’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매 학기 독서 활동을 기록하고 학기별 우수 학생을 선발해 시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에게 ‘골고루 책 읽기’, ‘추천 도서 읽기’ 등의 독서 쿠폰을 제공해 편향된 독서를 벗어나 다양한 도서를 읽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장려하고 있다.
또 청주중앙중은 교외 독서 마라톤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년별로 인문 고전을 한 권씩 정한 후 서평을 작성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서평 쓰기 프로젝트’를 진행해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우고 있다. 학기 초와 방학 시기에는 학년별 추천 도서 목록을 배부해 학생 수준에 맞는 독서 활동을 지원하고 최신성에 기반한 독서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 인문학적 소양 키우는 독서 행사
청주중앙중은 ‘인문 고전 캘리그라피’, ‘고흐, 틀린 그림 찾기’와 같은 인문학 행사를 추진해 왔다. 특히, 4월과 9월을 독서의 달로 지정해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삼행시 행사, ‘인문 고전 필사하기’ 등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들이 인문학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부터는 ‘선물책 이어달리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신만의 인생책을 선정해 독서 감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 이를 도서관 내에 게시해 학생 간 독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우수 작성자에게는 다음으로 읽을 선물책을 증정해 지속적인 독서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한 학기 한 권 수학 도서 읽기’, ‘지구를 지키는 한 페이지’ 등 교과 학습과 연계된 독서 행사와 방학 중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아무책 챌린지’를 통해 교과와 밀접한 독서를 유도하고, 학기 중뿐만 아니라 방학 중에도 꾸준한 독서에 대한 흥미 및 독서 습관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 누구나 누리는 독서의 즐거움
독서 활동이 어려운 다문화 학생들에게 읽기 쉬운 책, 그림책 등 수준별 독서 자료를 제공해 독서 활동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독서를 통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부적응 학생이나 학습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도 개별 상담을 통해 개인의 특성, 취향, 흥미를 고려한 적합한 도서를 추천해 주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급과 연계한 학생 지도 및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있다.
◆ 협동과 성장 위한 동아리 운영
청주중앙중은 ‘꿈빛나래 문예동아리’와 ‘북돋우리 독서 토론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문예부는 매년 1권의 시, 소설집을 완성해 인문학적 글쓰기 육성과 글쓰기의 즐거움을 강화하고 있으며, 독서토론 동아리는 학생들이 원하는 책이나 인문 고전을 주제로 비경쟁 토론을 진행해, 학생들 자체적으로 논제를 선정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다각적인 견해를 수용하고 생각해 보는 경험을 꾸준히 가지고 있다.
학년별 6명씩 총 18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책가람 도서부는 도서관 운영뿐만 아니라 각종 도서 활동을 체험하고 있다. 매해 지역 서점을 방문하고, 작가와의 만남과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 진행 시 사회자나 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하는 등의 특별한 경험을 통해 도서부의 중요성과 역할을 제고한다.
◆ 그리고 더 넓은 세상을 향해
청주중앙중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12회 이상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해 왔다.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독서의 흥미를 높이고 작가의 세계를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률과 대출률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또 매년 전교생이 참여할 수 있는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을 통해 학생들이 주제 도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견해들을 폭넓게 수용하고 소통과 협동의 가치를 배우며 성장하고 있다.
이후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 소감문 우수 작성자를 선발하여 시상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심도있는 참여를 이끌고 있다.
청주중앙중은 2023년에 독서교육을 활성화해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과 건전한 독서문화 정착에 이바지한 공적을 인정받아 교육감 표창을 수상했다.
이은자 교장은 “독서를 통해 학생들이 단단한 마음 근육을 키워 세상을 이해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청주중앙중은 앞으로도 특색있는 독서 사업을 통해 ‘Reading’으로 ‘Lead’하는 중앙 지성인을 만들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김명기 기자 demiankk@dynews.co.kr

